ⓒ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카카오뱅크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카카오뱅크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카카오뱅크가 임대차보증금 가격 제한 없이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SGI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새롭게 선보인다.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전월세보증금의 최대 80% 한도 이내에서 최대 5억원까지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다. 기존 주택금융공사 보증 상품의 경우 2억 2200만원,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 2억원까지 대출 한도를 정했던 카카오뱅크는 이로써 5억원까지 전세자금대출 한도를 늘리게 됐다.

기존 수도권은 7억원 이하, 수도권 외 지역은 5억원 이하였던 임대차보증금의 제한도 없다.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서울 아파트 전세 평균 실거래가는 6억 8920만원 수준으로, 이번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통해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고객 폭은 더욱 넓어질 전망이다.

또 이번 상품은 중도상환해약금이 면제되며, 채권양도 통지비용도 없다. 고객은 대출계약 문서를 작성할 때 부과하는 세금인 인지세만 부담하면 된다.

채권양도 통지비용이란 대출채권이 은행으로 양도된다는 사실을 집주인에게 통지할 때 발생하는 비용으로, ‘SGI 전월세보증금 대출’의 경우 다른 전월세보증금 대출과 달리 대출채권이 은행으로 양도되는 '채권양도(질권설정)' 절차가 필수다.

대출금리는 최저 연 3.81%대다. 주택금융공사 전세대출금리안내(월별)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의 6월 전세대출 평균 적용 금리는 3.6%로, 3%대 금리 경쟁력을 유지 중이다.

이번 상품 출시에 따라 카카오뱅크에서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체크리스트를 한 번만 작성하면 청년 전월세보증금 대출·주택금융공사 전월세보증금 대출·SGI 전월세보증금 대출 등 3개 상품의 대출 한도 및 금리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은 복잡한 대출 프로세스를 챗봇을 통해 쉽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어 손쉽고 편리하다. 챗봇에서는 고객이 기다려야 하는 단계별 심사 진행 현황을 실시간으로 안내받을 수 있으며,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전월세 안내사항 콘텐츠를 받아볼 수 있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더욱 폭넓은 고객이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도록 상품 라인업을 확대했다"며 "그간 카카오뱅크 전월세보증금 대출을 이용하기 어려웠던 고객들도 경쟁력 있는 금리와 편의성은 물론 금융비용 절감 혜택까지 받아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