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카카오뱅크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카카오뱅크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가 국제 학회 발표를 통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24일 “이미지 처리 인공지능(AI) 분야의 최고 권위 학술대회 ICCV 2023, ICASSP 2023, ICIP 2023에서 무자각인증과 안면 위변조 탐지기술에 대한 연구 논문이 채택됐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는 3개 학회의 학술대회에서 안면 이미지에 대한 진위 여부 판단의 정확도와 무자각인증의 판별력을 높인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먼저 ICCV에서는 연합학습 알고리즘을 통해 탐지 성능을 개선한 무자각인증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합학습은 단말기에서 학습된 사용자 인증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고, 학습 결과만 중앙 서버로 보낸 뒤 이를 새로운 모델로 재가공하는 방식이다. 사용자 인증 데이터를 공유하지 않아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면서 동시에 무자각 인증 성능을 높이는 개발 방법을 공개했다.

ICASSP, ICIP에서는 안면 이미지 진위 탐지 모델을 선보였다. 기존 탐지 모델은 이진분류모델으로, 진위 여부에 대해 1 또는 0(참, 거짓)의 두 가지 결과값을 산출했다. 카카오뱅크는 연구를 통해 이미지 진위 여부 판별 시 0.2, 0.6 등 0과 1 사이의 연속적인 값을 도출할 수 있는 회귀 기반의 모델을 개발했다.

또 개발 모델을 활용해 안면 이미지에서 눈, 코 등 국소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배경, 픽셀 등 이미지 전체적인 부분을 다양하게 추출했을 때, 이미지의 위변조 탐지 성능을 대폭 개선할 수 있음을 증명하기도 했다.

카카오뱅크는 금융기술연구소가 발표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인 인증 서비스를 고도화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모바일 금융 안정망도 강화할 방침이다.

카카오뱅크는 연구와 관련된 특허도 출원함으로써 금융기술의 독창성, 우수성을 입증해 오고 있다. 안면인식기술 연구 논문을 포함한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가 이룬 기술 혁신 및 연구 성과에 대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는 특허 출원, 논문 발간 등 지속적인 성과를 창출하며 혁신적 금융 기술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 1년간 약 20여 건의 특허 출원을 완료하고 각종 저명한 국제학술지 및 학회에서 논문이 채택되는 성과를 이뤄냈다. 현재 전자금융거래의 안전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인공지능 연구 중심으로 ▲영상처리 ▲의사결정모형 ▲데이터 생성기술 ▲거대 언어 모델 ▲블록체인 등 다양한 연구를 진행 중이며, 향후 ▲오픈소스 ▲오픈데이터 등으로 개발 생태계에 기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