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빌트인을 포함한 혁신적인 생활가전 기술과 앞선 에너지 기술, 차원이 다른 UP가전 등을 통합한 스마트 홈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며, 더 많은 고객이 기존에 없던 편리함을 집에서 경험하도록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나가겠습니다.”

LG전자 H&A(Home Appliance & Air Solution)사업본부장 류재철 사장이 가전을 뛰어넘어 LG전자만의 ‘스마트 홈 솔루션’으로 글로벌 가전시장의 판도를 바꾸겠다는 사업전략을 제시했다. 2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IFA 2023’ 중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다.

앞서 지난 7월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UP가전 2.0 공개행사에서도 류 사장은 “고객이 가사로부터 해방되고 절약된 시간을 더 가치 있게 보내도록 하는 것이 LG전자의 기본 사업 방향”이라고 밝히며, 가전제품이 주는 편리한 기능뿐만 아니라 서비스 등 무형(Non-HW) 영역까지 사업을 확대한 스마트 홈 솔루션을 통해 고객 경험을 혁시날 것을 선언한 바 있다.

스마트 홈 솔루션은 지난 7월 조주완 사장이 “고객의 삶이 있는 모든 공간에서 고객의 경험을 연결하고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이 될 것”이라고 발표한 비전과도 연계돼 있다. LG전자 H&A사업본부는 제품부터 서비스까지 고객의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Zero Labor Home, Makes Quality Time)’를 목표로 스마트 홈 솔루션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스마트 홈 솔루션의 좋은 사례로는 LG전자가 GS건설과 협력해 최근 선보인 ‘LG 스마트코티지’가 있다. ‘LG 스마트코티지’에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다양한 기술이 탑재된 LG 프리미엄 가전뿐만 아니라 고효율 히트펌프 냉난방시스템 ‘써마브이 모노블럭(Therma V Monobloc)’을 설치해 에너지 소비량을 대폭 줄이고, 사용하고 남은 전력은 가정용 ESS 시스템에 저장할 수 있다.

LG전자는 글로벌 가전시장에서 스마트 홈 솔루션 사업을 전개하기 위해 차별화된 에너지 및 냉난방 공조 기술과 현지에 최적화된 빌트인 가전을 앞세워 유럽 시장 공략을 강화할 방침이다.

유럽은 2030년까지 에너지 소비와 화석연료 의존도를 줄이고 신재생에너지를 확대하자는 ‘리파워EU(REPowerEU)’ 계획을 지난해 선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유럽 내 고효율 전기제품 수요가 크게 상승하고 있으며 탄소배출을 감축하는 히트펌프 냉난방시스템이 크게 주목 받고 있다.

유럽 히트펌프 시장이 2020년 약 60만 대에서 2027년 250만 대 수준으로 4배 이상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만큼, LG전자의 고효율 히트펌프 냉난방시스템은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유럽에서 고속 성장 중으로, 올해 판매량도 지난해 대비 30% 이상 늘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LG 써마브이(Therma V)’는 외부 공기에서 얻는 열에너지를 냉난방에 사용하는 ‘공기열원 히트펌프(AWHP; Air to Water Heat Pump)’ 방식으로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유럽 ErP(Energy-related Products) 에너지등급 중 가장 높은 A+++를 만족시킨다.

LG전자는 앞선 고효율 인버터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정·상업용 냉난방공조(HVAC) 사업에서 2030년까지 글로벌 탑티어(Top-Tier) 종합 공조업체로의 도약을 목표로 삼고 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LG전자

이에 ‘IFA 2023’에서 고효율 가전과 에너지 기술을 집약해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홈 에너지 플랫폼(Home Energy Platform)’을 선보였다. 고객들은 ‘LG 씽큐(ThinQ)’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가전과 냉난방공조 시스템의 에너지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에너지 저장 및 소비량을 확인할 수 있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유럽 빌트인 시장은 2022년 기준 244억 불 규모다. 이는 글로벌 빌트인 시장의 약 40%를 차지하는 수준이다.

LG전자는 유럽 빌트인 시장의 볼륨존 공략에 나서고 있다. 프리미엄 빌트인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빌트인 본고장인 유럽에서 영향력 확대에 나설 전략이다.

이에 ‘IFA 2023’을 통해 초프리미엄 빌트인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SIGNATURE KITCHEN SUITE)’를 비롯해 ▲유럽 시장에 출시된 제품 중 가장 높은 수준의 에너지 효율을 갖춘 인스타뷰 오븐 ▲가장 높은 에너지 효율 등급인 A등급보다 10% 가량 효율이 더 높은 식기세척기 ▲인덕션 중앙에 후드 환기 시스템이 탑재된 혁신적인 후드 일체형 인덕션 등 현지에 최적화된 빌트인 주방가전 신제품을 선보였다.

LG전자는 ‘IFA 2023’에서 가전제품의 접근성을 높여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하는 ‘유니버설 업 키트(Universal UP Kit)’도 공개했다. ‘유니버설 업 키트’는 모든 고객이 LG전자 생활가전을 편리하게 사용하도록 보조하는 액세서리들로, 장애인이나 고령의 나이, 성별과 상관 없이 모두가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유니버설 디자인으로 설계됐다.

이처럼 LG 프리미엄 생활가전과 UP가전 2.0으로 대표되는 스마트 홈 솔루션을 누구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실천하는 것은 모두에게 편리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지향하는 ‘모두의 더 나은 삶(Better Life for All)’을 위한 LG전자의 ESG 경영과 맞닿아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