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한 CHI 환우회서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환자와 가족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한미약품 제공
©데일리포스트=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한 CHI 환우회서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환자와 가족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한미약품 제공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희귀질환은 한미약품의 인간종중, 가치창조 실천 분야입니다. 제약기업으로서 돌봐야 할 질환이며 전 세계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혁신 신약을 꼭 개발할 수 있도록 한미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한미약품 관계자)

한미약품이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한 ‘선천성 고인슐린혈증 국제 재단(이하 CHI)이 주최한 심포지엄에 참가, 극희귀질환 혁신 신약으로 개발하고 있는 ‘LAPSGlucagon analog(HM15136)’를 소개하고 해외 환우들을 직접 만나 치료제 개발 약속과 다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CHI는 선천성 고인슐린혈증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2005년 설립된 비영리 단체이며 매년 환우 가족모임을 열고 의사와 연구자 등 전문가들의 치료법, 임상 현황을 공유하고 있다.

선천성 고인슐린혈증은 2만 5000~5만 명당 1명이 발병하는 희귀질환으로 현재까지 승인된 치료제(1건)가 있지만 치료 반응률이 낮아 환자들은 허가 이외 의약품을 사용하거나 부작용을 감수하고 췌장을 절제하는 수술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관련 질병은 주로 신생아 시기에 발병하는 만큼 지속적인 저혈당을 일으켜 병을 앓는 환자는 물론 가족들에게 고통을 주고 있다.

한미약품은 기존 치료방식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LAPSGlucagon analog(HM15136)’를 세계 최초 주 1회 투여 제형으로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글로벌 임상 2상이 진행되고 있다.

무엇보다 HM15136은 바이오 의약품 약효와 투여 주기를 늘려주는 한미의 독자 플랫폼 기술인 랩스커버리가 적용돼 체내 포도당 합성을 촉진하는 글루카곤의 짧은 반감기를 개선했다.

영국 로열 맨체스터 어린이병원 인디 배너지 교수는 “HM15136은 인퓨전펌프로 투여하는 경쟁 약물 대비 투약 편의성 측면에서 확실한 강점을 보유하고 있다.”며 “투여받은 환자도 특별한 이상반응 없이 좋은 약효를 보여 환자와 가족이 만족감을 나타냈다.”고 전했다.

독일 오토 폰 귀릭케 마그데부르크대학교 클라우스 모니키 교수 역시 “HM15136을 투여받은 환자는 부작용 없이 안정적 효과를 보이는 만큼 혁신적 신약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미약품은 선천성 고인슐린혈증을 앓고 있는 소아 환자들이 위로와 용기를 통해 완치 희망을 품도록 지난 2020년부터 CHI 환우회를 지속적으로 후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