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바이오매스에너지 열병합발전소 건설 부지 전경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DL이앤씨
TW바이오매스에너지 열병합발전소 건설 부지 전경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DL이앤씨

ㅣ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ㅣ"발주처로부터 바이오매스 발전소 건설 수행 경험을 높이 인정받아 이번 사업에 참여하게 됐습니다. 성공적인 사업 수행을 통해 바이오매스를 비롯한 친환경 발전 포트폴리오를 확장할 계획입니다"(DL이앤씨 유재호 플랜트사업본부장) 

DL이앤씨(DL E&C)가 여수 화치 단지의 TW바이오매스에너지 열병합발전소 건설공사를 수주했다고 24일 밝혔다.

총 수주 금액은 약 2,500억원이며, DL이앤씨가 설계ㆍ기자재 조달ㆍ시공ㆍ시운전까지 담당한다. 2026년 11월말까지 준공하는 것이 목표다.

바이오매스 발전소

기존에 소각되거나 매립되는 폐목재를 우드칩형태로 만들어 원료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재활용이 어려워 버려지는 폐자원을 활용하기 때문에 국내와 유럽연합(EU)에서도 탄소 중립 에너지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여수 화치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기존발전소 대비 연간 40만톤 규모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DL이앤씨는 올해 플랜트 부문에서 적극적인 수주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10월에만 총 6,500억원에 이르는 2개의 발전플랜트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현재까지 약 3.1조원의 신규 플랜트 수주를 달성했다. 연초 제시했던 플랜트 부문 수주 목표는 3.5조원으로 목표 달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사업은 LG화학과 GS EPS가 합작한 TW바이오매스에너지 발전소 건설 공사다. 여수 LG화학 화치공장에 필요한 증기(열원)와 전기를 생산해 공급할 예정이다. 발전 용량은 25MW 규모이며, 시간당 225톤의 열원을 생산할 수 있다. 

DL이앤씨는 포승 바이오매스 발전소를 성공적으로 건설한 경험과 노하우를 인정받아 이번 사업을 수주했다. 포승 바이오매스 발전소는 43MW의 전력과 시간당 174톤의 열원을 생산할 수 있다. 2018년부터 상업 운전 중이다. 

DL이앤씨는 전세계적인 탈탄소 정책과 LNG 가격 상승으로 인해 바이오매스 발전 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번 사업의 성공적인 수행을 발판으로 국내외에서 바이오매스 발전소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