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곽민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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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 2023’이 4일간의 대장정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한국게임산업협회(K-GAMES)가 주최하고 지스타조직위원회와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이 공동 주관한 ‘지스타 2023’은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역대 최대 규모(3328부스)로 개최된 이번 행사에서는 참가사별 기대 신작들이 대거 공개되며 게임 팬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곽민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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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일반 방문객이 체험 가능한 BTC 콘텐츠가 벡스코 전시장 뿐만 아니라 야외를 비롯해 컨벤션홀 등 다양한 공간으로 확대되며 더 많은 이벤트와 볼거리를 제공했다.

제1전시장에서는 다이아몬드(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위메이드가 ‘나이트 크로우’에 이은 또 하나의 대형 MMORPG인 ‘레전드 오브 이미르’와 신작 야구 게임 ‘판타스틱4 베이스볼’을 최초로 선보였으며, 플래티넘 스폰서로 참여한 구글코리아는 크로스 플랫폼을 주요 골자로 데브시스터즈의 ‘쿠키런: 모험의 탑’, 플린트의 ‘별이 되어라2’ 등을 소개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곽민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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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역시 ‘프로젝트 LLL’, ‘배틀크러쉬’, ‘프로젝트 BSS’ 등 총 3개 신작의 시연 공간을 마련한 것은 물론 각 게임의 개발 책임자가 직접 시연 빌드를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함께 각 기업의 신작 게임과 함께 현장의 열기가 더해졌다. 넷마블은 ‘RF 온라인 넥스트’, ‘데미스 리본’, ‘일곱개의 대죄 오리진’ 등을 소개하며 관람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으며, 크래프톤은 신작 ‘다크앤다커 모바일’, ‘인조이’ 등 게임을 직접 시연할 수 있는 체험공간을 마련했다. 스마일게이트 알피지는 신작 ‘로스트아크 모바일’을 최초로 선보이며 전시체험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크래프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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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전시장 1층에는 웹젠이 ‘테르비스’, ‘어둠의 실력자가 되고 싶어서’, 그리고 ‘라그나돌’을 공개했고, 뉴노멀소프트는 ‘템페스트: 타워 오브 프로바티오’, 그라비티는 ‘사이코데믹’ 외 총 26종의 게임을, 파우게임즈는 ‘영웅전설: 가가브 트릴로지’ 등을 선보였다.

야외에서는 실내 전시 참가사인 위메이드, 구글플레이, 웹젠, 하오플레이가 이벤트 부스 운영했으며 이와 함께 세가퍼블리싱코리아가 ‘소닉 슈퍼스타즈’를 하이브로는 ‘드래곤빌리지 컬렉션’으로 지스타의 방문객을 맞았다. 또 야외 주차장에서는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가 ‘철권 8’과 ‘파이널 판타지 7 리버스’를 국내 첫 공개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그라비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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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2023’은 작년에 이어 밀집도(동시 수용 인원수) 관리에 초점을 두고 운영됨에 따라 방문객 수는 일자별 구분이 아닌 4일간 관리된 실내외 인원수 규모를 기준으로 추산됐다. 그 결과 ‘지스타 2023’은 4일간 약 19만 7000여 명이 방문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스타TV’ 온라인 방송은 16일 20만7762명의 고유시청자(UV)를 시작으로 17일 25만4699명, 18일 24만5563명, 폐막일인 19일 23만6013명이 시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수퍼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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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스코 제2전시장 3층에 마련된 BTB관은 16일을 시작으로 18일까지 3일간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운영됐다. 전년 대비 부스 규모가 확대된 BTB관(’22년 847부스, ‘23년 896부스)은 1일차 1973명, 2일차 316명, 3일차 28명이 현장 등록하며 지스타를 직접 방문한 유료 바이어는 2317명(‘22년 2213명)으로 집계됐다.

41개 세션(키노트 4개, 일반 37개, 3트랙)으로 진행된 지스타 컨퍼런스(G-CON)는 2일간 역대 최고 수준의 연사 라인업을 바탕으로 청중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위메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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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간의 행사기간 동안 제2전시장 BTC관에 마련된 부스와 지스타TV 온라인 방송으로 동시 진행된 ‘지스타 인디 쇼케이스 Powered by 스토브인디‘ 현장 부스에는 4일간 일반 방문객과 BTB 바이어를 포함해 약 2만여명이 방문했다. 현장에서는 비즈니스 상담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됐으며, 스마일게이트 및 업계 관계자들이 다수 방문하여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인디 참가사를 위한 전문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이 이루어졌다.

19일에는 ’지스타 인디 어워즈’가 진행, 트라이펄게임즈의 ‘베다', 5민랩의 ‘Kill the Crows' 등 각 분야 12개 작품이 수상작에 이름을 올렸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출처/ 곽민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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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스타 행사 기간과 동일하게 4일간 컨벤션홀 3층과 야외에서는 ‘지스타 서브컬쳐 페스티벌’이 열렸으며, 오디토리움에서는 넥슨코리아와 Electronics Arts(EA)가 개최한 ‘FC PRO 페스티벌’이 개최되는 등 다양한 특별 이벤트들로 전시 외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부산이스포츠경기장에서는 ‘지스타컵 파이터즈 스피릿 2023’이 18, 19일 양일간 진행됐다.

당초 18일에 해운대 광장과 해수욕장 일대에서 진행되기로 했던 ‘위메이드 페스티브 나이트’는 강풍 등 기상악화로 인해 하루 연기된 19일 오후 8시부터 진행되며 지스타의 피날레를 장식했다.

강신철 지스타조직위원회 위원장은 “먼저 ‘지스타’가 안전한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신 참가사와 유관기관 모두에 감사한다”며 “언제나 지스타를 사랑해 주고 찾아주는 방문객 분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업계와 문화 트랜드를 적극 반영하고, 게임과 문화 모두를 아우르는 종합 게임문화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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