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두나무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두나무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가 세계 토양의 날을 맞아 환경재단·한국수목원정원관리원(이하 한수정)과 함께하는 생물다양성 보전 프로젝트 ‘시드볼트 NFT 컬렉션’의 시작을 알렸다.

2026년까지 3년에 걸쳐 진행되는 장기 프로젝트인 ‘시드볼트 NFT 컬렉션’은 두나무 ESG 키워드 중 하나인 ‘나무’의 일환으로, NFT(Non-Fungible Token, 대체불가능토큰)와 식물 모두 대체 불가하다는 점에서 각각의 ‘고유성’을 강조, 생물의 희소가치 인식을 높이기 위해 기획됐다.

두나무는 생명의 근원인 토양 보전의 중요성을 알리는 12월 5일 ‘세계 토양의 날’에 맞춰 ‘시드볼트 NFT 컬렉션’ 출시를 알리며 환경 보전에 대한 의미를 더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한수정에서 운영하는 종자 보전 시설인 시드볼트(Seed Vault, 종자 금고)에 보관된 주요 식물 종자 이미지를 NFT로 제작, 업비트NFT에서 발행하게 된다.

프로젝트 참여의 재미와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참여자들에게 모든 야생 식물이 멸종된 세계의 요원이 된다는 역할도 부여한다. 참여자들은 유일한 희망인 시드볼트에서 씨앗을 싹 틔우는 임무를 수행함으로써 초록별 지구를 되살린다는 세계관을 바탕으로 프로젝트에 동참하게 된다.

‘시드볼트 NFT 컬렉션’의 요원 지원 방법은 총 2가지다. 먼저 미스터리 박스(Mystery Box) 드롭스에 참여하는 것이다. 오는 14일까지 총 2차에 걸쳐 진행되는 미스터리 박스 드롭스는 그동안 두나무 ESG 활동을 통해 발행된 NFT를 소지하고 있는 홀더(Holder, 보유자)에게 참여 우선권을 부여한다. 1·2차에 걸쳐 각각 800명씩 선착순으로 선발, 총 1600개 수량이 제공된다. 2차 드롭까지 진행한 뒤 남은 수량은 12월 19일부터 25일까지 진행되는 3차 드롭에서 소진된다. 3차 드롭은 업비트NFT 회원이라면 모두 참여 가능하다.

두 번째 방법은 오는 25일까지 진행되는 SNS 이벤트에 참여하는 것이다. 인스타그램에 필수 태그와 해시태그를 포함한 반려 식물 인증 미션을 완료하면 참여자에게 씨앗NFT를 받을 수 있는 기프트 코드가 선착순으로 제공된다. 미스터리 박스 드롭스 참여자도 중복 참여가 가능해 최대 2개까지 씨앗NFT를 받을 수 있다.

두 방법을 통해 요원으로 선발될 시면 각 요원들은 NFT 에디션 넘버 코드명이 부여돼 미션을 수행할 자격이 주어진다. 다양한 미션 수행을 통해 씨앗의 싹을 틔울 수 있는 발아KIT NFT, 식물의 성장을 돕는 영양KIT NFT까지 모두 수집한 뒤 간단한 요원 자격 확인만 통과하면 미션에 성공하는 방식이다.

미션 성공 요원에게는 업사이클링 브랜드 ‘누깍'의 카드 지갑을 제공한다. 또 미션 성공 여부에 따라 추첨을 통해 LG 스탠바이미(15명), LG 틔운 미니(25명), 국립세종수목원 입장권 및 도슨트 프로그램 참여 기회(12명, 인당 2매) 등의 상품을 제공한다. 이벤트 참여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시드볼트 NFT 컬렉션’ 프로젝트 홈페이지와 업비트 공지 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프로젝트는 미션 성공률에 따라 실제 식물원 내 보존림 조성으로도 이어지기 때문에 온라인 환경 보전 활동이 현실로 연결될 예정이다. 식물원 내 보존림은 교육 프로그램으로도 활용돼 식물원 방문객들의 생태 감수성을 높이는 교육적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더 나아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NFT를 소유하게 된 홀더들은 투표를 통해 차기 프로젝트 방향성을 결정하는 등 프로젝트 참여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는 커뮤니티 기능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