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한화 김동관 부회장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한화 김동관 부회장 / DB 편집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한화가 업계 최초 개발하는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은 글로벌 탈탄소를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화그룹 김동관 부회장 17일 다보스포럼 연차총회 中)

지난 17일 다보스포럼(WEF) 연차총회 세션인 ‘세계 최초 탈화석연료 선박’에서 김동관 한화 부회장은 한화의 해양 탈탄소 비전 의지를 강력하게 피력했다. 김 부회장은 이를 통해 태양광을 비롯한 수소와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에서 해양으로 탈탄소 영역을 확장한 것이다.

해양 운송은 글로벌 무역의 90%를 담당하고 각종 에너지원을 운송하는 수단이며 세계 온실가스 배출의 3%를 차지해 탈탄소 열쇠를 쥐고 있다. 김 부회장은 해양 탈탄소 솔루션으로 100% 친환경 연료만 사용하고 전기 추진도 가능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을 제시하고 나섰다.

현재 한화는 100% 암모니아만으로 가동하는 가스터빈을 개발 중이다. 선박의 내연기관은 암모니아와 메탄올 같은 친환경 연료를 사용해도 안정적 연소를 위해 5~15% 비율의 파일럿 오일이 필요하다는 한계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한화가 개발하고 있는 암모니아 가스 터빈은 100% 암모니아만으로 운항이 가능한 무탄소 기술로 꼽히고 있다.

여기에 선반의 보조 발전 장치로 수소연료전지와 에너지 저장시스템을 장착해 무탄소 전동화를 실현하고 수소연료전지에 필요한 수소를 선내에서 생산하기 위해 암모니아 크래커도 탑재할 예정이다.

실제로 한화는 직접 제조한 무탄소 추진 가스운반선 안정성을 실증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수요를 견인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글로벌 기업과 탈탄소 협력 강화에 속도를 높이고 나섰다. 계열사 한화오션은 지난해 11월 국내 기업 최초로 다보스포럼 대표 프로그램 중 하나인 FMC에 가입했다. FMC는 철강과 화학, 항공 등 탄소배출이 많은 산업의 유관 기업들이 탈탄소 잠재 기술 수요를 창출해 시장에 안착시키는 것이 목표다.

한화를 FMC를 통해 글로벌 기업들과 협업을 강화하고 지속적인 탈탄소 기술을 개발, 탄소중립을 선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김 부회장은 지난 2010년부터 매년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지속가능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한 경쟁력 제고와 그린에너지 허브 구축을 위해 글로벌 리더들과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있으며 지난 2022년 기업인으로는 유일하게 정부 다보스 특사단으로 합류해 민간 외교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