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아이티센(IPR)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아이티센(IPR)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아이티센이 토큰증권발행(STO) 사업 확대를 위해 말레이시아 STO 거래소인 그린엑스(GreenX)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해 양사는 상호 협력을 통한 블록체인 서비스 관련 기술 및 사업적 시너지 강화를 추진하며 토큰증권(ST) 사업에도 힘을 모으기로 했다.

그린엑스는 나스닥 상장사인 그린프로 캐피탈(GreenPro Capital)의 100% 자회사로, 2022년 4월에 말레이시아 정부로부터 토큰증권 거래소 라이선스를 획득해 운영 중이다. 현재 골동품(도자기), 보석(사파이어, 금), 부동산(빌딩), 가축(소, 닭), 희토류 등을 토큰증권(ST)으로 발행해 거래를 지원하고 있다.

이 중 희토류 ST는 희토류 채굴이 허가된 말레이시아 광물 탐사·채굴 기업 그린스노우 테크놀로지가 광산의 소유권을 공유하는 수단으로 발행해 관심을 모았다. 희토류는 휴대폰, 에너지, 국방 및 의료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희토류 확보를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그러나 말레이시아는 희토류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채굴에 소요되는 자본의 확보 문제로 인해 희토류 채굴 및 가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MOU를 계기로 아이티센은 금, 은, 구리, 팔라듐 등 기존 실물 원자재 거래 종목에 희토류를 추가해 보다 다양한 거래 종목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박정재 아이티센 대표는 “그린엑스와의 MOU는 토큰증권 시장에 대한 아이티센의 향후 지향점을 볼 수 있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향후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사업 추진 시 글로벌 파트너로서 협력을 강화하고 해외 거래소들과 협약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