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에스트래픽(IPR)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에스트래픽(IPR)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글로벌 교통솔루션 전문기업 에스트래픽 컨소시엄DL 57억원 규모의 부산 광안대교 스마트톨링 구축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사업 기간은 계약일로부터 10개월이다. 국내 대형 교량을 대상으로 한 스마트톨링 시스템 구축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차로 하이패스 설치 장소는 ▲엘지(LG)메트로시티 앞 진·출입 램프 ▲49호광장 도시가스오거리 방향 ▲49호광장 광안대교 방향 ▲메가마트 앞이며, 에스트래픽의 차량 번호판 인식 기술과 무선 통신 기술 등이 활용될 예정이다.

이 시스템은 하이패스 장착 여부와 관계없이 광안대교 주행 차량의 번호판이 자동으로 인식돼 통행료를 부과시킨다. 요금을 지불하기 위해 서행하거나 정차할 필요가 없는 만큼 부산 해운대구 센텀시티와 신시가지 일대의 만성적인 차량 정체 해소, 사고 위험 감소 등의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더불어 통행량도 분석할 수 있어 교통 혼잡을 예측해 대응할 수 있다.

에스트래픽 관계자는 "부산 교통의 핵심인 광안대교에 스마트톨링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330만 부산시민들의 편의성이 한층 높아지게 될 것"이라며 "국내의 다른 대형 교량에도 회사의 스마트톨링이 널리 적용될 수 있도록 광안대교에서 첫 단추를 잘 꿰맬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