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아이시스 무라벨 컨셉 / 롯데칠성음료 제공
©데일리포스트=아이시스 무라벨 컨셉 / 롯데칠성음료 제공

|데일리포스트=김상진 기자| “제품 몸통에서 줄일 수 있는 플라스틱 양이 한정돼 다른 부분에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고안했습니다. 당사가 운영하고 있는 브랜드 외 PB상품까지 적용, 플라스틱 배출 절감효과를 더 높였습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

롯데칠성음료가 생수 브랜드 ‘아이시스’ 및 PB 제품을 비롯한 먹는샘물 전 제품에 병 입구 부분 경량화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생수 제품 플라스틱 배출량은 연간 7.8% 감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경량화는 병구 높이를 18.5mm에서 12.8mm로 낮춰 페트병 500ml 기준 프리폼 중량을 13.1g에서 11.6g으로 줄이고 ET-CAP이라는 신규 Cap을 적용한다.

경량화 대상은 롯데칠성음료가 생산하는 먹는샘물 전 제품을 대상으로 하며 용량별 용기 중량이 최대 12%까지 가벼워진다.

ET캡 설명
ET캡 설명

아이시스는 출시 이후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페트병 경량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실제로 아이시스 500ml의 경우 출시 당시 용기 무게가 22g에서 현재 13.1g 약 40.5% 무게가 가벼워지면서 이번 경량화로 출시 대비 47.3% 무게가 낮아진 것이다.

롯데칠성음료는 2017년 플라스틱 배출량 감축을 위해 아이시스 제품 병입구와 뚜껑의 높이를 낮춰 경량화를 진행했으나 뚜껑 개봉이 어렵다는 의견이 있었다.

이에 따라 수년간 연구 및 테스트를 진행한 끝에 용기 병구 높이를 낮춰 플라스틱 배출량을 감축하는 동시에 병뚜껑 높이는 일반적인 수준으로 유지해 제품 개봉을 편리하게 한 경량화를 적용한다.

한편 롯데칠성음료 먹는샘물 브랜드 ‘아이시스8.0’은 청정지역에서 취수한 천연 암반수로 칼슘 및 마그네슘 등 각종 천연 미네랑이 풍부하고 깔끔한 물맛이 특징이며 아이시스는 지난 2020년 국내 최초 무라벨 제품 출시에 이어 2021년 rPET 기술 및 품질 검증 상용화를 진행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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