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한국인터넷신문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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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포털 다음(Daum) 뉴스 이용자 대다수가 뉴스 검색 노출 기본값이 소수 제휴 매체로 변경된 사실을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론조사 전문업체인 서던포스트는 한국인터넷신문협회와 포털불공정행위근절 범언론대책위원회의 의뢰를 받아 지난 2월 20일부터 22일까지 다음(Daum)을 이용하는 전국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다음 뉴스 검색 기본값 변경과 관련한 온라인패널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21.6%만 변경 사실을 확실히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된 것.

이번 조사에서 ‘다음뉴스에서 검색을 하면 146개 뉴스제휴 언론사와 1176개 검색제휴 언론사 기사가 함께 노출되던 것이 지난해 11월 22일 이후 146개 뉴스제휴 언론사 기사만 노출되는 것을 알고 있냐’는 질문에 답변자 중 34%가 ‘전혀 모른다’, 44.4%가 ‘들어는 봤는데 구체적 내용은 모른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뉴스검색 결과에서 노출되는 기사를 종전과 동일하게 다양하게 노출될 수 있도록 재설정하는 방법을 알고 있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45.6%가 ‘전혀 모른다’고, 36.6%는 ‘들어는 봤는데 구체적 내용은 모른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 중 ‘알고 있다’고 답한 사람은 17.8%에 불과했다.

뉴스검색 노출 재설정 옵션에서 ‘전체’와 ‘뉴스제휴언론사’의 차이에 대한 질문에서도 41.2%는 ‘전혀 모른다’, 37.8%는 ‘들어는 봤는데 구체적 내용은 모른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Daum)은 지난해 11월 22일부터 ‘뉴스 검색 결과 기본값을 기존 전체 언론사에서 뉴스 제휴 언론사(이하 CP사)로 변경하는 것을 골자로 한 뉴스 검색 설정 기능 개선 사항을 적용했다’고 공지했다. 이로 인해 직접 뉴스 검색 기본값 설정 변경을 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는 146개의 CP사 기사들만이 노출되고 있는 상황이다. 1176개의 뉴스검색 제휴사의 기사는 사실상 다음뉴스에서 퇴출된 상태다.

이에 대해 인터넷신문협회 정경민 수석 부회장 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번 조사 결과는 카카오의 뉴스검색 제한 조치에 대해 이용자들이 대부분 인지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는 이용자들의 뉴스선택권을 크게 침해하는 결과를 낳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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