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혜경 기자] 시중에 유통 중인 207개 백수오 제품 중에 단 10개 제품만 진짜 백수오를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6일 충북 오송 식약처 본부에서 발표한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백수오와 백수오를 원료로 제조한 제품, 주류, 의약품 등 128개사 207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총 40개 제품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됐다”고 밝혔다.


이 중 건강기능식품은 1개, 일반식품은 49개로 조사됐다. 단 10개 제품에서만 이엽우피소가 검출되지 않았고 157개 제품은 제조단계를 거치면서 DNA가 파괴돼 이엽우피소 혼입여부를 확인할 수 없었다.


식약처는 이엽우피소가 검출된 40개 제품은 전량 회수하기로 했다.


이엽우피소 혼입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157개 가운데 건강기능식품(58개)은 영업자 자진 회수, 일반식품(99개)은 제품 판매 중단을 요청하기로 했다. 영업자가 이엽우피소가 함유되지 않았다고 자진 입증을 하는 경우에 한해서만 추후 판매를 허용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식약처는 시중에 농산물로 유통 중인 백수오 31건 중 19건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돼 폐기처분·재고 압류한다고 밝혔다.


또 백수오 원료를 사용한 국순당 ‘백세주’는 이엽우피소 함유 어부를 확인할 수 없었으나 원료 백수오 2건에서 이엽우피소가 검출돼 해당 원료 사용 제품은 판매 중단 요청하기로 했다. 다만 이엽우피소 등이 혼입되지 않은 사실이 확인되면 판매를 허용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 백수오 사건을 계기로 건강기능식품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소비자의 신뢰 회복을 위해 ▲기능성 원료 인정의 신뢰성 확보 ▲제조단계 안전관리 강화 ▲사후관리 강화 등을 주 내용으로 하는 건강기능식품 관리체계를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