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기자] 올바른 인성(人性)의 가치를 일반국민에게 전파 확산하고 타인을 배려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합리적으로 주장하며 설득하는 올바른 토론문화를 정착시키는데 기여하고자 준비한 ‘국회의장배 스피치·토론대회’의 호남권 본선대회가 오는 21일 광주광역시청에서 개최된다.

호남권 본선대회에서는 스피치부문의 경우 ‘인성(人性)’에 관한 참가자들의 열정 가득한 7분 자유스피치가, 토론부문의 경우 ‘사이버공간에서의 정치적 토론이 민주주의에 기여하는가’를 논제로 하는 대학생들의 열띤 2:2 서바이벌 토론이 펼쳐지게 된다.

지난 4월20일부터 약 한달간 진행된 대회신청 동영상 접수와 5월에 진행된 예비심사를 거쳐 선정된 예비심사 통과자들을 대상으로 호남권, 영남권, 충청·강원권, 수도권(4회)으로 권역을 나누어 총 7회의 본선대회가 진행되며, 각 본선대회별로 스피치부문 10명, 토론부문 8팀이 참가하게 된다. 이 중 본선대회를 통해 결선대회 진출자로 선정된 스피치부문 12명, 토론부문 8팀은 11월 국회에서 열리는 결선대회에 진출하게 된다.

대회를 주최한 정의화 국회의장은 “이번 대회는 지역, 계층, 세대를 떠나 국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통하기 위한 실천”이라며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가장 앞장서 일어났던 충효의 고장 호남에서 시작해 6개월 간 펼쳐질 스피치·토론대회가 국민들의 따뜻한 관심과 성원 속에 진행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