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부종일 기자] 주택금융공사는 부산대학교에서 산학공동 산업수학 문제해결 프로그램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주택금융산업의 주요과제 공동해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양 기관의 상호 발전적 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고 5일 밝혔다.

이 협약은 주택금융공사가 ‘주택저당증권(MBS) 콜옵션 가격결정모형 수립’을 과제로 제안하고, 부산대학교는 국가수리과학연구소에서 연구비를 지원받아 수학적 모델을 구축해 이를 도출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또한 주택금융공사는 부산대학교의 과제수행을 돕기 위해 연구진을 초청하여 업무설명회를 개최하고, 재학생 대상 실무특강과 방학기간 중 실무경험 제공 등의 지역인재 육성 지원활동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수되면 MBS의 가격결정에 가장 큰 걸림돌이었던 난제가 해결돼 MBS 유통활성화에 기여하고 궁극적으로 장기 고정금리 분할상환 중심으로 가계부채 구조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은 대학이 정부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아 주택금융 산업의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실질적인 산업발전을 지원하고, 기업은 연구진 및 재학생의 금융실무역량을 높여 실질적인 산학발전에 상호 기여한다는 점에서 기존 단순 직원연수 중심의 산학협력 사업과는 크게 차별화된다.

문근석 주택금융공사 주택금융연구소 소장은 “이번 협약은 정부3.0 추진과제 중 하나인 타 기관과의 협업에 의한 대국민서비스 향상을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 양 기관이 구체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관련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