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공직기강 해이로 여론의 질타를 받음에 따라 민정수석실 산하 비서관을 모두 교체하고 이르면 26일 공석인 해양수산부 장관 등 부분 개각도 단행할 것으로 25일 알려졌다.


박 대통령은 26일 특보단을 참석시킨 가운데 새해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다. 박 대통령은 또 26~27일 비서관 임명 등 후속 인사도 단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는 큰 폭의 비서관 인사개편을 예고했는데, 특히 민정수석실 비서관이 모두 바뀐다. 김종필 법무, 김학준 민원비서관은 지난 23일 사표가 수리됐고, 권오창 공직기강비서관은 개각에 따른 후보자 인사검증 후 그만둘 예정이다. 하지만 논란의 핵인 우병우 전 민정비서관을 ‘승진'시키고, 나머지를 교체하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이라는 지적도 있다.



여권 인사들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이르면 26일, 늦어도 이번주 초 후속 개각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 장관과 더불어, 정권 출범 당시 임명된 장관 7명 가운데 통일부 등 일부 교체 가능성이 거론된다.



새누리당에선 김기춘 실장의 사퇴를 압박하고 있다. 김 실장이 정무특보단 인선 등 후속 개편 작업을 마무리한 뒤 금주 내로 물러날 것이라고 주장한다. 아예 권영세 주중대사와 허남식 전 부산시장 등이 후임자로 거명되는 판이다. 하지만 청와대는 김 실장 거취에 대해 ‘똑 부러지게' 말하지 않는다. 김 실장은 지난 24일 신임 수석들과 상견례를 겸한 수석비서관회의를 열었고, 25일엔 비서실 워크숍까지 주재했다.



특보단은 ‘산'으로 갈 판이다. 민정·안보·홍보·사회문화 특보는 수석들과 업무 중복 우려가 있다. 민심을 대통령에게 전달하는 역할이 주어졌지만, 수석들도 대통령 의중을 잘 파악 못하는 구조에서 ‘무보수 명예직' 특보가 소통 가교역을 할 수 있겠느냐는 반문이 더 많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