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업체, 아파트 분양계약자들 피해 없도록 해야


-국내 사업중인 아파트 7000가구, 입주지연 등 우려



2014년의 마지막날 주택건설업계에서 안좋은 소식이 전해졌다. 동부건설이 법정관리 신청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다.



동부건설은 현재 7000여가구의 아파트를 건설중인데 입주지연, 분양차질 등이 우려된다. 분양계약자들의 피해가 최소화되도록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동부건설이 시공한 센트레빌 아파트.



31일 산업은행과 주택건설업계에 따르면 동부건설은 자금난에 몰려 법정관리 신청을 검토중이다. 특히 은행들이 동부건설의 자금지원 요청을 단호하게 거부하고 있어 내년 1월초 법정관리 신청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동부건설은 지난 9월 이후 회사채 1344억원과 차입금 250억원 등 1594억원을 상환했으나 운영자금 부족 등 자금난에 빠져있으며 더 이상 자금조달이 어려운 상태다.



동부건설에 따르면 산업은행에 운영자금 등으로 1000억원의 긴급 지원을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 산은은 김준기 동부그룹 회장과 동부 계열사가 절반을 부담하지 않을 경우 자금지원을 할 수없다는 입장이다.



동부건설은 투자자와 협력업체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날 워크아웃을 신청하려고 했으나 산은측으로부터 비협약채권이 많다는 등의 이유로 거부당했다.



김준기 회장과 동부계열사들은 자금지원 여력이 없는 상황인데다 산은의 입장이 완고해 법정관리 신청은 불가피한 상태다.



동부건설은 이에앞서 재무적투자자(FI)들에 3100억원에 매각한 동부익스프레스의 콜옵션(우선매수권)을 포기하겠다는 뜻을 2주전쯤에 밝히고 산은에 지원요청을 했으나 이것 역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동부건설은 내년과 2016년 만기도래 회사채가 1370억원에 이르면 이중 230억원이 개인투자자 몫이다.



동부그룹측은 당초 동부제철의 인천공장, 동부건설의 동부발전당진을 각각 매각하는 방식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했으나 산은이 이들 두 개를 묶어 매각하려는 패키지딜이 무산되면서 구조조정 계획이 틀어졌다고 주장했다.



동부발전당진이 개별 매각됐을 경우 동부건설에 5000억원 정도의 자금 유입이 가능했지만, 패키지딜 무산 이후 SK가스에 2000억여원에 팔려 3000억원의 자금조달 차질이 생긴 것이라는게 관련업계의 분석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