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신조, 광복절 우익세력 의식 강경발언 토해내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한국 72주년 광복절이자 일본의 종전기념일(패전일)이었던 8월15일 한일 양국은 여전히 위안부 문제 등 역사인식에 큰 입장차를 보이며 그 어느 때보다 냉각된 관계를 여실히 드러냈다.

마이니치 신문 등 언론에 따르면 15일 일본에서는 도쿄 지요다구 부도칸에서 전몰자 추도식이 열렸다. 추도식에는 아키히토(明仁) 일왕 부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를 비롯한 전쟁 희생자 유족 등 6700여명이 참석해 중일전쟁과 2차대전의 일본 전몰자 310만명을 추도했다.

식전에서 아키히토 일왕은 2015년 이후 3번 연속으로 “깊은 반성”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으나 이와 대조적으로 아베 총리는 “전쟁 참화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언급하는데 그쳐 전쟁 책임과 반성에 대해 올해 역시 언급하지 않았다.

또한 아베총리는 야스쿠니신사에 공물 대금을 봉납하며 “참배에 갈 수 없어 죄송하다”다는 뜻을 전하며 우익을 의식한 발언을 해 논란의 불씨를 당겼다. 이는 최근 사학 스캔들로 지지율이 급락함에 따라 우익세력 결집을 겨냥한 행보라는 분석이 나온다.



현재 야스쿠니신사에는 전쟁에서 숨진 일본인 약 246만6000명의 위패가 안치되어 있으며 태평양전쟁 A급 전범 14명도 합사돼 있다. 이에 이곳을 참배하는 것에 대한 국내외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 전몰자 추도식은 매년 야스쿠니 신사 근처의 부도칸에서 열리고 있다.

일본 지지통신과 산케이신문은 이날 아베총리가 총리 관저에서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일한의원연맹 간사장(前 관방장관)을 만나 한국 내 위안부 합의 재검토 TF 발족을 겨냥해 “한·일 합의가 불가역적이란 것을 명심해야 한다. 골포스트를 움직이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다”며 재협상을 강하게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산케이 신문은 광복절 하루 뒤인 16일 취임초기 일본 내 반발을 우려해 위안부 합의에 신중한 입장을 보여 온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노력이 부족하다"는 본심을 드러내기 시작했다고 논평했다.



특히 최근 문대통령의 최근 외신 인터뷰를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워싱턴포스트와의 인터뷰 당시 일본의 ‘법적 책임’과 ‘공식적 사과’가 위안부 문제 해결의 핵심이라고 발언한 사실을 재조명하며 한국정부가 곧 한일 위안부 합의 검증작업에 돌입할 것이라고 전했다.

뿐만 아니라 로이터통신 인터뷰를 인용, 문대통령이 “위안부 문제를 비롯한 한국과의 과거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지 않다”는 발언까지 했다며 이는 일본의 추가 조치를 직접 요구하는 의미라고 풀이했다. 아울러" 아직도 합의를 인정하지 않는 위안부 생존자는 10명에도 못 미친다"고 덧붙였다.

산케이신문은 “비온 뒤 땅이 굳어야 하는데 한일 관계는 비가 내린 땅이 채 굳지 않은 상태에서 다시 비가 내리고 호우가 쏟아진다”며 양국의 끝없는 냉각 기류를 비유했다.

한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서울 시내버스 일부 노선에 설치된 소녀상에 대해 “한일관계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라며 한국정부의 적절한 대응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