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동진 기자] SK 주식회사가 글로벌 카셰어링 시장에 도전한다.


SK주식회사(이하 SK)는 미국 개인간(P2P) 카셰어링 1위 업체인 투로에 지분 투자했다. 투로는 사업확장을 위해 최근 총 1000억 원 규모의 펀딩을 실시했으며 메르세데스 벤츠 등을 보유한 독일의 자동차 그룹 다임러AG도 SK㈜와 함께 지분투자에 참여했다.


SK 관계자는 "유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공유경제 확산에 따라 급성장 중인 카셰어링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투로는 2009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카셰어링 스타트업으로 시작해 현재 미국과 캐나다, 영국 내 5,000여 개 지역에서 서비스되고 있으며, ‘자동차 업계의 에어비앤비’라 불릴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카셰어링 서비스는 2000년 이후 유럽과 북미에서 본격적으로 사업화됐으며 스마트폰 보급과 함께 전 세계로 확산 중이다.


회사가 소유한 차량을 빌려쓰는 B2C 카셰어링 모델(집카, 쏘카 등)과 달리 투로는 개인이 소유한 차량을 공유하는 P2P 방식으로, 이용자 측면 요금이 저렴하고, 차주 측면 유휴자산인 자동차로 돈을 벌 수 있어서 합리적 소비와 공유경제에 익숙한 젊은 층에서 특히 인기가 높다.


이에 따라 투로는 매년 두 배에 가까운 고속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아시아 시장으로 사업확장을 계획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수의 후보업체 중 ICT와 카셰어링 관련 서비스 역량을 보유한 SK와 손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SK 주식회사는 ‘글로벌 투자전문 지주회사’를 목표로 지난 2015년 국내 카셰어링 1위 업체 쏘카에 지분 투자했으며, 이후 쏘카는 SK그룹이 보유한 자산을 활용해 회원 수 300만 명 돌파, 누적 예약 1,000만 건 등을 기록하는 등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최근 SK 주식회사는 쏘카와 함께 말레이시아 카셰어링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하는 등 해외 진출에도 시동을 걸었다.


말레이시아 카셰어링 서비스는 올해 말 상용화될 예정이며 이후 다른 아시아 국가로의 서비스 확대도 검토 중이다.


SK㈜ 황근주 PM1부문장은 “미래에는 차량 소유/이용 행태의 근본적 혁신이 일어날 것”이라며 “이번 TURO 투자를 통해 글로벌 공유경제 확산에 따른 사업 기회 발굴과 쏘카-TURO-말레이지아 JV 간의 운영 노하우 교류에 따른 동반성장을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키워드
#SK #투로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