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일본 로봇 스타트업 ‘유니로봇‘이 차세대 소셜 로봇 ’유니보(unibo)'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일본 로봇 전문매체 ‘로봇스타트’에 따르면 유니로봇은 23일부터 우선 기업용으로 유니보 판매를 시작한다. 유니보는 폭 260 × 깊이 160 × 높이 320mm의 소형 로봇으로 무게는 2.5kg 정도다.

얼굴에 7인치 풀 HD 액정 디스플레이를 탑재해 표정을 표시한다. 머리 부분에 카메라와 마이크, 가슴에 스피커가 탑재됐다. 또 머리와 다리에 총 3개의 터치 센서를 비롯해 적외선 센서, 적외선 학습 리모콘도 갖췄다.

유니로봇은 유니보 출시와 함께 전용 사이트 ‘유니보스토어(https://store.unibo.info/)’를 오픈했다. 유니보 본체와 관련 상품 등을 판매하며 이용자가 개발한 유니보 전용 스킬팩을 공개할 수 있어 다른 이용자가 해당 스킬팩을 유상 또는 무상으로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유니보는 데스크탑형 소셜 로봇으로 일상 회화를 학습하는 대화 엔진이 표준 탑재돼 있다. 가장 큰 특징은 유니보 전용 SDK인 ‘스킬 크리에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용도에 따라 유니보를 통해 하고 싶은 대화와 정보 ·이미지 등을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다. 스킬 크리에이터를 이용하면 전용 스킬팩을 누구나 자유롭게 개발할 수 있다.

또 전용앱 ‘unibo-with'와 연계하면 ▲영상 통화 ▲사진 촬영·재생 ▲예약 기능 등도 사용할 수 있다. 전용앱은 현재 Android 버전만 제공되며 추후 iOS 버전도 출시될 예정이다.

유니보에는 음식점 등을 추천하는 기능도 있는데 이 기능은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그 외에 음악 재생이나 알람 기능도 있다.

유비로봇 측은 우선 법인용을 대상으로 판매하지만 개발중인 가정용 버전도 준비 되는대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프트웨어개발도구(SDK)가 함께 제공되는 로봇인 만큼 향후 다양한 활용법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