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임상 데이터와 AI 통한 헬스케어 응용시스템 구축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한양대학교 명지병원은 지난 29일 오후 병원 농천홀에서 뉴호라이즌 AI・빅데이터센터 개소식을 갖고 개소기념 특별강연을 개최했다.

명지병원 뉴호라이즌 AI・빅데이터센터에서는 병원에서 확보한 임상 데이터를 바탕으로 인공지능(AI)이라는 도구를 통해 임상진료, 의학연구, 의료기기 개발 등 폭넓은 헬스케어 분야로의 응용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초기에는 두 개의 트랙으로 진행되는 이 프로젝트는 빅데이터의 경우 교수들의 의학연구 및  논문 작업을 지원하게 되고, AI는 연구 결과물을 좀 더 전문적인 의학분야로 확대 적용하는 길을 열게 된다.

명지병원은 출발은 센터 개념으로 했지만 추후 AI・빅데이터연구소로 발전시켜 나갈 방침인데, 연구소에서는 코호트 DB를 이용한 연구와 비식별 데이터를 이용한 공통 데이터 모델 사업 참여와 CDW(Clinical Data Warehouse) 구축, 병원 의료정보의 코드화 및 비식별 작업 등을 추구하게 된다. 뉴호라이즌 AI・빅데이터센터는 지난 2010년 문을 연 명지병원 나노IT융합연구소와의 협업을 통해 운영된다.

이 날 개소식에서는 ‘GUI로 쉽게 따라하는 CDM 및 백만 코호트를 이용한 연구’를 주제로 한 세종대학교 이승원 교수(데이터사이언스학과, 의료빅데이터연구실)의 개소기념 특강도 있었다.

이왕준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의료현장의 정보를 빅데이터와 AI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로 탄생시키는 것이 큰 이슈인 시기에 뉴호라이즌 AI・빅데이터센터의 문을 열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임상현장에서의 상상력이 성과를 좌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좋은 아이디어와 연구테마, 방향만 있다면 최고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실제적인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