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데일리포스트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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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 “AR글래스로 Z세대의 미디어 이용 패턴이 변화할 것입니다”

LG유플러스 송대원 미래디바이스담당 상무가 AR글래스의 대중화에 자신감을 보였다. 21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A에서 열린 LG유플러스 ‘엔리얼 라이트 AR글래스 체험’ 행사에서다.

송 상무는 “스마트폰의 미디어 시청은 작은 화면 때문에 현실감과 몰입감의 제약이 있었다. 기술 발달에 의해 집에서는 미러링을 통해 TV로 좀 더 크게 볼 수 있지만, 집이라는 공간의 한계가 있었다. AR 글래스를 사용하면 집이 아닌 어디서나 나만의 극장이 될 수 있다. AR글래스는 5G 시대에 Z세대가 다양한 미디어를 접할 수 있는 최적의 디바이스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AR글래스 전문 제조기업 엔리얼과 전략적 협력을 통해 국내 독점 공개할 AR글래스 ‘엔리얼 라이트(Nreal Light)’를 선보였다.

AR글래스는 안경을 쓰듯이 자연스럽게 기기를 착용하고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웨어러블 디바이스로 가장 큰 특징은 ‘몰입감’이다. 좋아하는 스타나 희귀동물을 눈앞에 현실로 불러와 만나볼 수 있고, 프로야구·골프 등 스포츠 중계를 나만의 대화면으로 볼 수 있다.

LG유플러스는 엔리얼의 AR글래스로 내년 1분기까지 시범서비스를 진행하는 동시에, 고객 의견 반영 및 보완, AR글래스 플랫폼 구축 등 상용화 준비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출시 예정이다.

시범 서비스는 21일부터 시작된다. 전국 35개 매장과 영화관, 지하철 등 5개 팝업스토어에 고객 체험존을 순차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시범서비스는 AR글래스와 5G 스마트폰인 ‘V50S ThinQ’를 연동한다. 스마트폰과 AR글래스를 USB선으로 연결하면, AR글래스의 고화질 마이크로 OLED로 3D AR콘텐츠를 더욱 실감나게 감상하는 것은 물론, 2D·3D 일반 콘텐츠를 100인치에 달하는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예를 들어 ‘U+AR’ 앱의 스타 콘텐츠를 스마트폰 화면이 아닌 현실 세계에서 만나, 좋아하는 스타가 펼치는 공연을 AR글래스를 착용한 상태로 직접 360도 돌아보며 앞모습과 함께 뒷모습까지 입체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U+모바일TV’의 콘텐츠도 AR글래스의 대화면으로 보면서 재생되는 화면을 확대, 축소하는 것은 물론, 원하는 위치로 화면을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엔리얼과 이번 시범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5G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텔레프레즌스(Telepresence, 원격회의)를 비롯해 5G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키보드∙마우스를 연결하면 AR글래스를 통해 100인치 이상의 대화면으로 PC작업이 가능한 클라우드PC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AR글래스를 활용한 쇼룸(Showroom) 서비스도 검토한다. LG하우시스 전시장을 방문한 고객들에게 AR콘텐츠로 시공된 제품이나 공간을 설명하는 데 적용할 예정이다. 희귀동물 등 3D AR 콘텐츠를 활용한 실감형 교육도 준비한다.

이를 위해 LG유플러스는 엔리얼사와 전략적 협력을 맺었다. AR글래스 생태계 조성에 힘을 쏟기 위해서다. 내년 1분기 AR글래스에 관심 있는 국내 개발자들을 대상으로 ‘엔리얼 테크 데이’를 개최한다. AR글래스 관련 앱 개발이 가능한 SDK(Software Development Kit)를 설명하고,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국내 AR글래스 활성화에 노력할 방침이다.

송대원 상무는 “기존 AR글래스 제품들은 높은 시장 전망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고가로 인해 진입 장벽이 높았다”며 “엔리얼과 제휴를 통해 고객들이 U+5G의 풍부한 콘텐츠를 보다 실감나게 체험할 수 있도록 AR글래스를 대중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치 슈(chi Xu) 엔리얼 대표는 “유플러스와 함께 본격적인 컨슈머 AR글래스 시대를 열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양사의 협력으로 차세대 AR개발자 생태계도 만들어나갈 예정이다. 이를 지원하기 위해 엔리얼 홈페이지를 통해 개발 자킷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엔리얼은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CES 2019’에서 베스트 스타트업으로 선정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는 기업으로 중국 차이나유니콤, 일본 KDDI 등 전세계 주요 국가의 통신사들과 협업 중이다.

이번에 선보이는 AR글래스 ‘엔리얼 라이트’는 지난 5월 미국에서 열린 세계 최대 AR엑스포 ‘AWE(Augmented World Expo) 2019’에서 글로벌 이통사와 제조사들로부터 현존하는 AR글래스중 상용화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88g의 ‘초경량’ 무게와 499달러의 ‘가성비’로 눈길을 끌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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