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NHK 방송화면 캡처 ​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NHK 방송화면 캡처 ​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일본 정부가 6일로 예정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전국의 긴급사태를 이달 31일까지 연장할 방침이다. 

4일 산케이 신문에 따르면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 탑승자를 제외해도 1만5천명 이상에 달한다. 또 3일 하루 동안 201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고 이날 오전 기준으로 코로나19 간염으로 인한 사망자가 500명을 넘어섰다. 이달 1일 개최된 전문가 회의에서는 1년 이상에 걸친 꾸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견해가 나왔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4일 오후 6시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를 열어 연장 결정방침을 밝히고, 기자회견을 열어 활동 재개 범위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일본 다이이치세이메이(第一生命) 경제연구소에 따르면 긴급사태가 한 달 연장돼 두 달 동안 이어질 경우 일본 국내총생산(GDP)이 연간 실질GDP의 8.4%에 해당하는 45조엔(한화 515조원) 정도가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 올림픽 취소 가능성 나와...고베시 이미 4만명 코로나19 감염 우려 

일각에서는 코로나19의 완전한 종식 없이는 도쿄올림픽을 정상적으로 개최하기 어렵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도쿄올림픽은 2021년 7월23일로 1년 연기된 상황이다. 

일본 게이오 의대 스가야 노리오 교수는 "일본정부가 내년 여름까지 코로나19 사태를 종식시키더라도 미국, 아프리카대륙, 브라질 등의 지역은 불가능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일본 정부와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는 내년 개최가 어려울 경우 대회를 취소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 당시 고베시 인구의 약 3%가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 결과가 나와 우려감이 증폭되고 있다. 

고베시립의료센터 중앙시민병원은 지난달 7일까지 8일간 외래진료를 받은 1000명의 혈액을 검사한 결과, 구급 및 발열 환자를 제외하고 해당 검사를 받은 33명의 혈액에서 코로나19 감염 후 생기는 항체(면역글로불린G·IgG)이 검출됐다고 3일 교도통신이 보도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해당 검사 결과를 고베시 인구 약 152만명에 대입할 경우, 지난달 긴급사태 선포 전 이미 고베시 전체 인구의 2.7%(4만 1000명)이 항체를 갖고 있었다는 의미다. 이 수치는 고베 PCR(유전자증폭) 검사로 파악된 코로나19 확진자 수의 수백 배 수준이다.  

◆ 코로나 긴급사태 개헌 논리로 이용하는 아베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3일 제73주년 헌법기념일에 개최된 헌법포럼 행사 영상 메시지를 통해 개헌 카드를 다시 꺼내들었다. 

그는 "긴급사태에 국가와 국민 역할을 헌법에 어떻게 자리매김하느냐는 중요한 과제다. 개헌으로 긴급사태 조항을 헌법에 추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코로나19를 개헌에 이용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그간 자위대를 헌법에 명기하는 내용을 담은 헌법 개정 추진에 매달려온 아베 총리는 최근 개헌 논의가 지지부진한 것에 대해 유감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지난 4월 7일에는 "국민 기본권을 제약과 관련된 긴급사태 선언이 헌법이 아닌 특별법에 근거하고 있다"면서 "국회의 개헌 논의가 보다 활발히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