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카카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카카오

[데일리포스트=신종명 기자] 앞으로 카카오톡을 이용해 공공시설 이용 신청과 주민등록 발급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16일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카카오(대표이사 여민수‧조수용)는 17일 판교사무실에서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디지털 정부 혁신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키로 했다.

협약에서 정부는 공공서비스를 개방하고, 카카오는 디지털 정부 혁신을 많은 사람이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디지털 정부 혁신을 추진하면서 정부가 공공서비스를 개방해 민간과 협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카카오는 협약을 계기로 카카오톡으로 읍‧면‧동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교양‧전문강좌 수상 신청 서비스를 연내 선보일 계획이다.

또 지방자치단체 강당이나 회의실, 공용주차장 등 공공시설 예약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정부가 수강 신청, 공공시설 예약 관련 정보를 오픈 API 형태로 개방하면 카카오는 관련 서비스를 하게 된다.

아울러 카카오톡으로 주민등록등본이나 세금 관련 서류를 발급받아 낼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 내년 중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여민수 공동대표는 “국민의 공공서비스 이용 편의성 개선과 공공 업무 효율화를 위해 카카오의 기술과 플랫폼을 제공하고 행안부의 디지털 정부 혁신을 위해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