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 CEO와 국가 안보 대처 관련 합의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flickr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러시아 통신규제 당국 '로스콤나드조르(Roskomnadzor)'가 인스턴트 메시징 서비스 텔레그램(Telegram)의 차단을 해제했다고 밝혔다. 러시아는 2018년 4월 이후 약 2년간 텔레그램 사용을 금지해 왔다. 

로스콤나드조르는 성명에서 "러시아 검찰청과의 합의에 따라 텔레그램 메신저에 대한 접속 제한 금지령을 해제한다"며 "테러리즘과 극단주의에 맞서는 파벨 두로프(Pavel Durov) 텔레그램 CEO의 의지를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텔레그램은 통신을 암호화해 개인정보 보호를 유지하면서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인스턴트 메시징 시스템이다. 음성 메모, 사진, 동영상을 비롯한 모든 파일 포맷을 송수신할 수 있다는 것도 특징 중 하나다.

러시아의 텔레그램 접속 금지는 2017년 전 한 사건이 계기가 됐다. 당시 상트페테르부르크 지하철 폭탄 테러 사건의 테러 용의자 2명이 텔레그램을 사용해 사건을 공모한 사실을 확인한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이 텔레그램 측에 대화 내용 해독에 사용할 암호화 키 제공을 요청했다. 그러나 텔레그램이 이를 거절하면서 러시아 통신감독기관이 메신저 차단 청구 소송을 제기했고, 러시아 법원이 2018년 4월 텔레그램 차단 판결을 내렸다.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The Moscow Times

이 사건 이후 러시아 정부는 텔레그램 1580만 건의 IP를 차단했다. 그 결과 러시아 기업은 영향을 받았지만, 많은 사용자는 이러한 규제를 뚫고 텔레그램을 계속 사용했다. 또 금지령이 발령되어 있었음에도 러시아 외무부와 코로나바이러스 위원회 등 정부 기관 역시 텔레그램 공식 채널을 가지고 있었다. 

그리고 2020년 6월 18일(현지시간) 러시아 정부는 텔레그램 차단을 해제한다고 발표했다. 텔레그램 파벨 두로프 CEO는 6월 초순 "사용자 개인 정보에 영향을 주지 않고 과격한 콘텐츠 검색 및 제거를 위해 시스템을 크게 개선했다"고 밝힌바 있으며, 러시아 정부는 "텔레그램이 테러와 극단주의에 대처하기 위한 협력 자세를 보였다"고 판단했다.  

한편 러시아 당국의 차단 해제 발표에 텔레그램 측은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