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최근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의 이른바 정윤회씨 동향 문건과 관련해 유출행위를 "국기문란 행위"


로 규정하고 "바로잡아야 할 적폐"라고 강조하면서 검찰에 유출자 색출을 지시했다.



박 대통령은 1일 두 달 여만에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최근에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되는 일들이 일어났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번에 문건을 외부에 유출한 것도(은) 어떤 의도인지 모르지만 결코 있을 수 없는 국기문란행위"라며 "이런 공직기강의 문란도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할 적폐 중 하나다"라고 말했다.




유출된 문건을 그대로 보도한 언론에 대해서도 불만을 숨기지 않았다. "조금만 확인해 보면 금방 사실 여부를 알 수 있는 것을 관련자들에게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비선이니 숨은 실세가 있는 것 같이 보도를 하면서 의혹이 있는 것처럼 몰아가고 있는 것 자체가 문제"라는 것이다. 박 대통령의 이 말 속에는 문건에 담겨져 있는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는 판단이 바탕에 깔려 있다고 할 수 있다.




박 대통령은 그러면서 문서 유출 사건과 관련한 신속한 의혹 해소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문서 유출을 누가, 어떤 의도로 해서 나라를 혼란스럽게 하는지에 대해서도 조속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검찰에 대해서는 "내용의 진위를 포함해서 이 모든 사안에 대해 한 점 의혹도 없이 철저하게 수사해서 명명백백하게 실체적 진실을 밝혀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수석비서관들에 대해서는 속전속결로 빨리 밝힐 수 있도록 협조해 국정 혼란을 야기시키는 일이 장시간 지속되는 일이 없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수사 결과와 관련해서는 "누구든지 부적절한 처신이 확인될 경우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일벌백계로 조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일벌백계로 조치하겠다는 말은 국가기관 댓글사건이나 군내 가혹행위, 방산비리 등 큰 문제가 터졌을 때마다 썼던 표현이다.




박 대통령은 제기된 의혹이 사실이 아닐 경우에 대한 강력한 조치도 주문했다. "악의적인 중상이 있었다면 그 또한 상응하는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만만회'를 비롯해 근거없는 얘기들이 많았는데 이번에야 말로 반드시 진실을 밝혀내서 말도 안되는 얘기들이 국민들을 혼란시키지 않도록 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번 수사의 칼날이 '만만회' 의혹을 제기한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에게도 향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 근무자들에 대해 언행에 신중을 기할 것도 주문했다. "청와대에 근무하는 공직자들도 이번 일을 계기로 직분의 무거움을 깊이 분별해서 각자의 위치에서 원칙과 정도에 따라 업무를 수행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