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글로벌 Top 수준의 올리고핵산치료제 CDMO 사업의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mRNA CDMO로 사업 확장 추진에 나서고 양주성 상무의 유전자 치료제 경험과 성과를 통해 향후 mRNA를 이용한 항바이러스 및 항암면역치료제 분야 자체신약을 개발할 계획입니다.” (에스티팜 관계자)

에스티팜이 유전자치료제 분야에서 세계적인 전문가로 정평난 양주성 박사를 영입하고 대표이사 직속 mRNA 사업개발실을 신설, mRNA 유전자를 이용한 치료제와 백신 위탁개발생산(CDMO) 신사업 착수에 나섰다.

에스티팜의 이번 신사업 진출은 급성장하는 mRNA 치료제 및 백신 시장을 선점하고, 미래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특히 이 회사는 신사업 진출을 위해 mRNA를 합성할 때 필요한 분자의 안정화 핵심기술인 5-캡핑(Five Prime Capping) RNA 합성법의 국내 특허 출원을 지난 10월에 완료했으며, 국제 특허 출원도 준비 중이다.

이와 함께 mRNA 기반 기술의 연구와 생산을 위해 반월공장에 신규 장비와 설비 구축을 완료했고, 대량생산에 필요한 자체 효소의 생산 기술도 확보했다.

올해 6월과 8월에는 한국과 미국에서, mRNA기반 신약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항암 백신에 관한 자유 주제와 항바이러스 백신에 관한 자유 주제로 오픈 이노베이션 연구과제 공모를 진행했다.

미국의 경제 종합 미디어인 마켓워치에 따르면, mRNA 치료제 및 백신의 시장 규모는 2020년 11억 7000만 달러(약 1조 3300억 원)에서 2026년까지 연평균 8.7% 이상 성장해 21억 2000만 달러(약 2조 4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또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확산으로, mRNA 기반 백신이 상용화에 되면 시장 규모는 더욱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mRNA 치료제 개발을 주도하게 될 양 박사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학에서 석·박사 학위를 받고 성균관대학교 교수로 재직했으며 바이오니아, 플럼라인생명과학, 케어사이드에서 연구소장을 역임했다.

또 DNA 플라스미드 기반 항암 면역치료제의 원천기술 개발과 RNAi 플랫폼 기술을 이용한 siRNA 치료제 개발, 암 조기 진단 핵산 마커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난치 암 RNAi 치료제 개발 및 타겟 발굴 등을 이끌었다.

무엇보다 DNA 백신에 대한 원천 특허를 보유한 발명자로, 뎅기 바이러스 게놈 유전자서열의 특이적 siRNA에 대한 치료제 물질특허 등 다수의 국내외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