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폐경기 여성은 체내 에스트로겐이 감소하고 여포자극호르몬은 증가하기 때문에 치밀 유방이 감소하는 원인으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지만 자세한 원인은 후속연구가 더 필요합니다.” (강북삼성병원 외과 김은영 교수)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 유방갑상선암센터 외과 김은영 교수와 코호트 연구소 류승호, 장유수 교수 공동 연구팀은 지난 2015년부터 2018년 사이 건강검진을 받은 35세~65세 여성 8만 2677명을 조사한 결과 갱년기 전환기부터 치밀 유방 유병률이 감소했으며 이 가운데 비만 여성의 유병률 감소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치밀 유방은 유방에 지방조직이 적고 유선조직의 양이 많은 상태를 지칭한다.

치밀 유방의 경우 지방 요서 양에 비해 유선 조직 요소가 많아 방사선이 투과하기 어려운데 이 밀도는 연령과 분만, 폐경 등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연구팀은 82,677명의 여성들을 유방의 치밀도에 따라 ▲거의 대부분 지방(≤25%) ▲흩어져있는 실직 조직(26-50%) ▲보통 밀도의 실질 조직(51-75%) ▲매우 극심한 밀도의 실질 조직 (>75%) 으로 분류했다.

매우 극심한 밀도의 실질조직(치밀유방) 비율은 전체의 39.4%를 차지했으며, 연구팀은 이들을 생애주기 별로 나누어 비교했다.

그 결과 치밀 유방의 비율은 ▲폐경 전 여성의 경우 47.5% ▲초기 폐경 전환기의 경우 45.0% ▲후기 폐경 전환기의 경우 34.4% ▲폐경기의 경우 13.1% 나타나 나이가 들수록 치밀 유방의 발생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밀 유방의 비율 (%)
치밀 유방의 비율 (%)

연구팀은 또 BMI(체질량지수) 수치로 ▲비만(≥25kg/㎡) ▲과체중 (23~25kg/㎡)▲정상(18.5~23kg/㎡) ▲저체중(<18.5kg/㎡)로 분류해 비교한 결과 과체중, 비 과체중 여성 모두에서 폐경 단계가 증가할수록 치밀 유방이 감소했고, 특히 과체중의 여성의 경우 더욱 두드러졌다.

김 교수는 “비만일수록 치밀 유방은 감소한 결과가 나왔지만 비만은 독립적으로 유방암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식습관 및 운동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연구팀의 이번 연구 결과는 ‘Journal of Clinical Medicine 7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