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스가, 수도권 긴급사태 발령 검토중
4일 신년 기자회견서 밝혀…이르면 이번주 선포 가능성
코로나19 백신 2월 접종 시작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일본 총리관저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일본 내에서 빠르게 확산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해 수도 도쿄를 포함해 사이타마현·치바현·카나가와현 등 수도권 4개 광역지역을 대상으로 긴급사태 선언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4일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이번 주 중 긴급사태를 발령하는 방향으로 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스가 총리는 이날 오전 총리 관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도쿄·사이타마·치바·카나가와의 감염자 수가 매우 높은 수준이다. 더 강한 메시지를 낼 필요가 있다"며 1도 3현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책 특별 조치법에 기반한 긴급사태 선언을 검토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긴급사태는) 한정적이고 집중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라고 강조하며 주 확산 요인으로 음식(식사) 감염을 꼽았다. 이어 "경로 불명의 감염 원인의 대부분은 음식에 의한 것이라고 전문가들이 지적하고 있다"며 "음식점 시간 단축이 가장 효과적이다. 음식에 의한 감염 위험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호소했다.

NHK에 따르면 3일 오후 8시 30분 기준 3158명의 신규 확진자가 확인됐다. 일일 감염자 수가 6일 연속 3000명을 넘었으며 중증 환자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3일 기준 일본의 누적 확진자 숫자는 24만5924명으로 집계됐다. 6일 연속 신규 확진자 3000명 돌파는 코로나19 발병 이후 처음이다.

일본은 지난해 4월 8일~5월 25일에 걸쳐 긴급사태를 선언한 바 있다. 초중고 일부가 휴교에 돌입했고 유흥시설·영화관·박물관 등 주요 공공시설도 문을 닫았다.

4월 긴급사태 선포 당시 JR 신주쿠역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NHK 방송화면 캡처

그러나 이번 조치는 2019년 4월 첫 발령에 비해 제한적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강력한 제재가 미칠 여파를 우려해, 주요 확산 원인으로 음식점을 굳이 지목하며 ‘제한적 방역’으로 위기를 넘기겠다는 것이다. 

또 스가 총리는 이날 백신에 대해 "감염대책의 중축인 백신은 제약사의 치료 데이터가 이달 중 마무리될 예정이다. 일본 정부가 미국 본사에 강력히 요청해 이달 중 결정된다. 안전성·유효성 심사를 진행해, 승인된 백신을 2월 하순까지는 접종을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있다"고 말했다. 

이어 "우선 의료 종사자·노인·집단시설 종사자 등부터 순차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나도 솔선해서 접종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일본이 확보한 코로나19 백신은 2억9000만 개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백신 안전성을 우려하는 일본 국민들은 적지 않다. 크로스마케팅 조사(20~26세, 1100명 대상)에 따르면, 응답자의 29%가 "백신 접종을 원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한편, 스가 총리는 자국내 코로나19의 급격한 확산세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타격 등을 내세우며 그동안 비상사태 선포에 부정적 입장을 견지해왔다. 실제로 지난 4월 긴급사태 당시 일본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은 –28.1%로 급감한 바 있다. 긴급사태 선포를 강력하게 요청해온 광역단체장들은 이번 조치에 환영의 뜻을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