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자가격리자의 무단 이탈은 코로나19 확산의 우려와 함께 사회적 비용 손실을 발생시키는 만큼 철저한 점검 및 관리에 만전을 다하며 자가 격리 생활이 답답하고 불편하더라도 나와 가족을 위해 수칙 준수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인천광역시 이상범 시민안전본부장)

인천광역시가 코로나19 확산세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자가격리자들의 무단 이탈 행위를 방지하고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경찰과 함께 불시점검을 실시한다.

최근 자가격리자들이 개인용무 처리를 비롯해 지인 방문 등 무단 이탈사례가 빈번해지고 있는 만큼 관리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이탈 방지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불시점검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지난 2일 기준 인천시의 누적 자가격리자는 약 7만 200명이며 이 가운데 무단 이탈로 적발된 자가격리자는 134명(0.19%)로 집계됐다.

자가격리자 불시점검은 분기별 1회씩 하는 정기점검과 명절, 휴일 등 특별방역기간에 진행되는 수시점검으로 구분해 실시하게 된다.

점검대상은 자가격리자의 2%에 해당하는 인원을 무작위로 선정할 예정이며 시와 군,구 안전부서 담당 공무원들로 편성된 현장점검반이 불시에 현장을 방문, 자가격리 수칙 준수여부를 점검하게 되며 필요할 경우 경찰에 협조를 요청해 합동 점검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경찰과 합동 점검 실시 과정에서 무단 이탈 자가격리자가 적발될 경우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중 조치할 계획이며 정당한 사유없이 이탈한 경우 즉시 고발키로 했다.

또 자가격리자 안전보호앱 연동 안심밴드를 착용하게 하거나 착용 거부 시 시설에 격리 조치하게 된다.

무엇보다 무단 이탈 및 수칙 위반으로 추가 확진자 또는 손해가 발생하면 형사 고발과 함게 구상권도 청구하며 위반자에 대해 생활지원비를 배제하고 외국인 확진자는 격리입원 치료비 전액을 본인 부담하는 등 자가격리 무단이탈에 대한 강력한 처벌을 예고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