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정부지원 委, 신속 진단키트·음압 병동 조기 상용화

[데일리포스트=신종명 기자] 코로나19 증상에 따른 백신과 치료제 국산화를 위해 1300억 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또 신속 진단키트, 이동형 음압 병동 등 혁신제품의 조기 상용화도 지원한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에 따르면 정부는 이날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를 열고 치료제·백신 지원 전략과 이동형 음압 병동 개발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공동위원장을 맡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을 비롯해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 처장 등 관계부처 차관과 국내 치료제·백신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2627억 원이 투입되는 ‘21년도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등 개발지원 전략’을 논의했다.

위원회는 지원 전략을 ▲전략적 ▲임상시험 ▲현장적용 ▲혁신기술확보 ▲방역물품·기기 등으로 세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코로나19 치료제는 기존에 개발된 항체치료제 외에 경증부터 중증까지 중증도에 따른 개발을 추진하고, 경구용 치료제나 중증 환자 치료제를 확보하는 등 전략적 지원키로 했다.

기업의 임상시험 비용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1300억 원의 예산과 관련 펀드 등의 방안도 추진한다. 

가칭 ‘스마트 대한민국 펀드’는 정부와 민간이 중점 투자 분야를 선정하고,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해외 임상 지원’과 ‘국제공조 강화, 국가감염임상시험센터 확대,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 도입하고 임상 단계별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공공백신 임상시험 클러스터‘를 추진하는 방안도 임상시험 지원 전략에 포함됐다.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마무리되면 신속한 허가와 국가출하 승인이 가능하도록 식약처 내에 전담 조직을 확충, 신속한 대응을 한다는 방침이다.

혁신기술 확보 방안으로는 ▲치료제 백신·플랫폼 기술 투자 확대 ▲mRNA 백신사업단 운영 ▲실험실·생물안전시설(BL3) 추가 구축 등이 논의됐다.

위원회는 신속 진단키트와 이동형 음압 병동 등 혁신제품의 경우 조기 상용화를 지원하고, 핵심 의료장비를 선제적으로 비축해 감염병 위기에 대응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아울러 국산 방역물품과 기기가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민간 프로젝트 발굴과 WHO 인증을 지원키로 했다.

권덕절 복지부 장관은 “장기적으로 신종 감염병에 대비할 수 있는 자체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라며 “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을 끝까지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향후 신변종 감염병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지속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