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완성차 가운데 가장 경쟁력이 높고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현대차·기아차와 전기차 배터리 협력을 강화하게 됐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독보적인 배터리 기술력과 제조 안정성으로 시너지를 일으켜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주도하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이장원 배터리연구원장)

SK이노베이션이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와 협업을 통해 하이브리드카(이하 HEV) 배터리를 개발해 생산에 나선다.

협업에 나선 양사는 전동화 차량에 최적화한 파우치형 배터리를 개발하고 양산해 실제 차량에 적용을 목표로 협력에 나서고 이들이 함께 만드는 배터리는 현대차가 오는 2024년 선보일 하이브리드카부터 탑재키로 했다.

아울러 양사는 현대차 기아가 출시할 차량 특성에 최적화한 배터리를 제작하기 위해 설계단계부터 제품평가 및 성능 개선까지 협업할 계획이며 다양한 모빌리티별로 최적화한 성능을 발휘해 경제성까지 뛰어난 배터리를 제작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이번 공동 개발 협력 모델이 설계와 생산 회사는 구분되지만 벨류체인으로 연결된다는 점에서 전기차-배터리 산업에서 공동 발전의 전기를 만드는 획기적인 방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기아차와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010년 국내 최초 고속 전기차 ‘블루온’ 배터리를 시작으로 국내 최초 양산형 전기차 ‘레이EV’를 비롯해 해외 첫 수출 전기차 ‘쏘울EV’ 뿐 아니라 현대기아차의 첫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의 전기차 ‘아이오닉5’와 ‘EV6’에서도 협력을 지속하고 있다.

현대기아차 파워트레인부품구매사업부장 박찬영 상무는 “글로벌 배터리 기술 기업 SK이노베이션과 협력 모델을 통해 친환경차 경쟁력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할 수 있을 것”이라며 “배터리 개발과 양산, 품질 검증 등 전 분야에서 함께 협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SK이노베이션은 세계 최고 수준의 고성능 배터리 기술력을 비롯해 우수한 안전성과 제조 기술력을 보유하고 인정받아 현대기아차로부터 하이브리드카 배터리 공동 개발 파트너로 선정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