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환경부 - 기존 1~5종 사업장 대기배출원 조사 체계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환경부 - 기존 1~5종 사업장 대기배출원 조사 체계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이번 조사를 통해 사업장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보다 정확하게 파악되면 미세먼지 저감 정책 및 계절관리제 등 대기오염 정책 수립에 크게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김영민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장)

환경부에서 미세먼지 등 대기환경관리정책 수립·평가시 필수적으로 활용되는 국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의 정확도 향상을 위해 사업장 기초자료 관리 강화에 나선다.

이를 위해 환경부 소속 국가미세먼지정보센터(이하 "정보센터")는 올해 12월까지 전국 1~5종 대기배출사업장 약 6만 곳을 대상으로 대기배출원을 전수 조사한다.

이번 조사를 통해 대기배출사업장에서 발생되는 오염물질이 방지시설을 통과하여 배출되는 일련의 과정뿐만 아니라 시설 인·허가 정보, 자가측정 결과 등을 수집·검증하여 정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목록화한다. 

수집된 자료는 각 사업장의 굴뚝 끝단 등에서 대기오염물질이 어느 정도 배출되는지를 파악하고, 국가배출량 정확도를 높여 과학적인 사업장 관리방안 마련에 활용될 예정이다.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환경부 - 개선 1~5종 사업장 대기배출원 조사 체계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 환경부 - 개선 1~5종 사업장 대기배출원 조사 체계

정보센터는 4년마다 수행하던 소규모사업장(4·5종)에 대한 대기배출원조사 기간을 단축하고, 올해부터 전체 1~5종 대기배출사업장 조사를 매년 실시하기로 했다.

정보센터는 원활하고 체계적인 배출원조사를 위해 조사 방식을 개선하고 다수의 전문 인력을 채용하는 등 배출원조사 체계를 개편하고 검증 역량을 강화했다. 

1~3종 사업장은 전산에 의한 방법으로 기초자료를 수집하며, 4·5종 사업장은 환경관리인 부재 등의 이유로 전문조사원이 대기배출원조사표를 이용한 직접조사에 나선다. 추가적으로 지자체·측정대행업체를 통해 인·허가 자료, 자가측정 결과도 수집할 예정이다.

올해 대기배출원조사 결과(사업장 및 시설 현황 등)는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2022년 상반기 내로 공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