띵스파이어, AI융합 에너지 효율화 사업 주관사업자 선정
띵스파이어, AI융합 에너지 효율화 사업 주관사업자 선정
  • 신종명 기자
  • 승인 2021.06.0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띵스파이어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띵스파이어

[데일리포스트=신종명 기자] “AI 융합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진행하면 수요기업은 IoT(사물인터넷) 기술 및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솔류션을 통해 공장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비용을 최대 5%까지 절감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공장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띵스파이어 조광재 대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인공지능 융합프로젝트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AI융합 에너지 효율화 사업’ 주관사업자로 주식회사 띵스파이어가 선정됐다.

띵스파이어는 국내 최대 규모 국가 산업단지인 ‘반월시화 산업단지’ 내 수요 공장을 대상으로 본 사업을 수행하며 AI 기반 에너지 혁신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AI융합 에너지 효율화 사업이 본격화되면 가장 많은 에너지 비용이 투입되는 스팀 손실을 줄일 수 있도록 AI가 설비 이상진단 및 고장 도달 예상 시간을 예측해 적시에 설비를 교체할 수 있다.

띵스파이어가 관리하게 될 반월시화 산업단지 내 에너지 효율화 대상 수요기업은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3년 누적 순이익이 약 136억 원인 반면 에너지 비용은 누적 388억 원으로 순익 대비 에너지 사용 비중이 2.8배에 달하고 있어 에너지 효율화를 통한 경영개선이 시급한 상황이다.

띵스파이어는 불필요한 에너지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산단 내 기업의 에너지 효율성 개선을 위해 클라우드 전문기업 ㈜유플렉스소프트 등 6개사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AI융합 에너지 효율화 사업을 완료하고 국내 전체 산업단지 및 해외 산업단지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띵스파이어는 에너지 IoT 빅데이터센터 사업과 전기차부품 데이터플랫폼 기반구축 사업 등 참여기업으로 선정되면서 AI·빅데이터 사업 경혐과 기술력을 구축하고 있으며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에너지 빅데이터’ 공동 연구를 통해 에너지 기반 AI 솔루션 GS1등급을 인증 받은 전국 에너지 지도 ‘에너지스’를 서비스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