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올림픽 관중 허용…정원 절반·최대 1만명 결정
외국 선수단 중 첫 코로나19 양성 판정
日 유권자 64% "안전 개최 어렵다"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NHK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한 달 뒤인 7월 23일 개막하는 일본 도쿄올림픽 경기장에 최대 1만 명의 관중을 입장시키는 방안이 확정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올림픽 취소 여론과 의료 전문가의 우려를 전혀 반영하지 않은 정부의 일방적 결정이라는 비판이 높아지고 있다. 

일본의 일일 확진자 수는 여전히 평균 천 명 안팎을 기록하고 있고 빠른 변이 확산으로 인해 높아진 불안감 속에서 관중 수용이 일방적으로 결정된 것. 다만 코로나 상황을 고려해 해외 관중은 받지 않기로 했다. 

21일 NHK는 일본 정부가 도쿄도·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IOC 등과 5자 화상 회의를 갖고 도쿄올림픽 관중을 경기장 정원의 절반인 최대 1만 명까지 입장시키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경기장 정원이 1만명인 경우 5000명, 2만명이면 1만명까지 수용할 수 있다. 경기장 정원이 2만명을 초과해도 수용 가능한 최대 관중은 1만명이다.

일본 국내 관중의 상한은 4월에 결정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긴급사태의 두 차례 연장으로 결정이 미뤄지면서 무관중 가능성도 점쳐져 왔다.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flickr

감염증 전문가들의 '최소한 관중 없는 대회' 요구에도 결국 '유관중 올림픽'은 강행된다. 하시모토 세이코 도쿄올림픽 조직위 회장은 "경기장 안에서 마스크 상시 착용, 큰 소리 응원 금지, 안내 방송을 통한 혼잡 해소를 실시하겠다"고 언급했다. 

정부의 일방통행에 여론은 싸늘하다. 아사히 신문이 19~20일 1천400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 결과 "도쿄올림픽 개최로 코로나19 확산에 불안감을 느낀다"는 답변이 83%에 달했고, 62%는 '대회 취소'와 '연기'를 원했다. 또 53%는 개최하더라도 '무관중' 상태가 바람직하다고 답했다. 

또 마이니치 신문이 19일 발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는 "안전·안심할 수 있는 도쿄올림픽 개최가 가능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64%가 "가능하지 않다고 본다"고 답했다. 경기장 관중 수용에 대해서도 ▲무관중(31%)▲대회 취소(30%), 대회 연기(12%)의 의견을 밝혔다.

도쿄올림픽 방역 자체에 대한 우려도 이어지고 있다. 일본에 입국한 우간다 선수단 중 한 명이 나리타국제공항에서 실시한 유전자 증폭(PCR) 검사에서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았다. 해당 선수는 우간다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았으며 음성증명서도 갖고 있었다. 해외 선수단에서 확진자가 발생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NHK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가 선수촌에 주류반입을 허용하면서 집단 감염 발생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개인 공간에서 1인 음주를 전제로 하고 있지만 우려는 점점 커지고 있다. 

스가 총리는 이런 비난 여론을 의식한 듯 "올림픽 기간 중 긴급사태가 재선언될 경우 '무관중'도 배제하지 않겠다"며 한발 물러선 모양새다. 그러나 내각 지지율은 32.4%로 출범 이후 최저를 갱신했다.

한편, 도쿄 등 전국 10개 광역지방자치단체 중 오키나와현을 제외한 나머지 9곳에 발령됐던 긴급사태는 58일 만인 이날 해제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