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KT

[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디지털+그린 뉴딜 정책과 4차 산업혁명을 위한 디지털 혁신이 산업을 이끄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각된 상황에서, 데이터 허브로 불리는 데이터센터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기존 IDC 구축 경험을 통해 시장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KT엔지니어링 이수길 사업부문장)

KT엔지니어링이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에서 표준운영절차를 정립하며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 전략에 나섰다.

KT IDC는 국내 최고 테라급 백본망을 기반으로 대용량 트래픽 전송을 보장하는 등 특히 국내 업계 최고 수준의 전력 효율성을 자랑한다.

KT엔지니어링은 2020년 11월 개관한 KT 용산IDC를 비롯해 김해GDC, 천안CDC, 목동IDC, 여의도IDC, 분당IDC 등 14개의 사업에 참여한 바 있다.

이에 덧붙여 KT엔지니어링은 그간 축적된 사업 역량과 경험을 바탕으로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의 프로세스를 표준화했다.

건축·토목·전기·기계설비·소방설비·통신·조경 등 각 공종 별 프로세스를 인허가 단계부터 설계·구축·준공 등 전 과정으로 정리해 표준운영절차를 정립했다.

데이터센터는 특수 건물로 고도의 기술력이 집약돼 있다. 이 때문에 해당 분야에서 표준운영절차 정립은 다년간의 시공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 업체여야 가능하다.

KT엔지니어링은 이번 표준운영절차 정립으로 발주사 관점에서 공사 기간 단축과 원가 절감 등의 효과, 안전 관리 및 공사 품질 강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향후 KT엔지니어링은 데이터센터 구축 사업에 에너지 분야 전문성을 접목해 국토교통부와 문화체육관광부의 융복합 공모 사업까지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사용 전력을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RE100(Renewable Energy 100%) 관련 제로 에너지 빌딩 등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분야로의 확대도 계획 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