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D2SF, 음식물 데이터 분석 ESG 스타트업 지원한다...'누비랩' 투자
네이버 D2SF, 음식물 데이터 분석 ESG 스타트업 지원한다...'누비랩' 투자
  • 김진경 기자
  • 승인 2021.07.2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네이버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네이버

[데일리포스트=김진경 기자]"연간 발생하는 음식물 쓰레기 처리 비용은 국내 20조 원, 글로벌 1.2조 달러 규모에 달하고, 개인의 식생활 건강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누비랩은 음식물 쓰레기를 절감하는 ESG 가치뿐 아니라 경제적 효용 및 서비스 고도화까지 실현할 수 있는 스타트업이며, 향후 디지털 헬스 솔루션으로의 성장 또한 기대한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

네이버 D2SF가 음식물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개발하는 ‘누비랩’에 신규 투자를 결정했다.

최근 기업 경영에서 ESG 가치가 중요한 화두로 여겨지고 있다. 누비랩의 솔루션은 음식물 쓰레기를 크게 절감할 수 있어 이와 같은 친환경 경영 가치을 창출할 전망이다. 

누비랩의 솔루션은 식자재 비용을 효율화해 급식 질을 높일 수 있으며 개인 식습관 및 영양 데이터로도 활용 가치가 높은 솔루션이다.

누비랩의 솔루션은 카메라 센서와 AI 기술을 기반으로 식사 전후의 음식 이미지를 비교 분석해, 섭취한 음식과 남긴 음식 각각의 종류 및 양을 파악한다. 1초 내에 95% 이상의 정확도로 실제 음식물 섭취량을 기록 및 분석함으로써, 과잉생산을 방지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고 식자재 비용을 효율화할 수 있다.

​또한 누비랩의 솔루션은 학교, 관공서, 군부대, 기업 등 단체 급식소를 대상으로 한다. 이미 전국 22개 급식소에 솔루션을 적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음식물 쓰레기 절감 효과 및 솔루션 가치를 성공적으로 입증했다. 비용 절감 효과뿐 아니라 메뉴 선호도 분석을 통한 급식 질 개선을 개선했다. 

​더 나아가, 누비랩 솔루션은 영양성분 및 칼로리 연동 분석도 용이해 개인의 식습관 및 영양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헬스 솔루션으로 고도화 중이다.

앞서 학교 급식 서비스에 적용된 솔루션을 통해 학부모 대상으로 아이들의 식습관 및 영양 분석을 제공해 큰 호응을 얻었다.

​김대훈 대표를 포함한 누비랩의 공동창업진은 현대자동차에서 이미지 AI 분석, 카메라 센서 등 선행 연구개발을 맡았던 멤버들로 유명하다. 이번 투자는 위벤처스, 캡스톤파트너스, 서울투자파트너스와 공동 투자로 이뤄졌다.

​한편, 네이버 D2SF는 지금까지 73곳의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했다. 현재도 홈페이지를 통해 신규투자팀을 모집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