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상품리뷰를 한 줄의 문장으로…네이버, 'Ai리뷰 요약' 출시
내 상품리뷰를 한 줄의 문장으로…네이버, 'Ai리뷰 요약' 출시
  • 김진경 기자
  • 승인 2021.07.30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네이버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네이버

[데일리포스트=김진경 기자] "네이버쇼핑은 국내 최대규모의 상품DB와 방대하게 축적된 실구매리뷰 등으로 사용자가 필요한 쇼핑정보를 풍부하게 제공하는 것이 강점이다. 여기에 네이버의 AI기술력까지 더해 사용자에게 더욱 만족도 높은 쇼핑경험을 선사할 수 있도록 기술적 진화를 거듭해 갈 것이다."(네이버 NLP(자연어처리) 감정분석팀의 서대룡 리더)

네이버가 AI ‘하이퍼클로바(HyperClova)’를 네이버 서비스 곳곳에 상용화하고 있다.

​네이버는 오늘 30일부터 ‘하이퍼클로바’를 기반으로 스마트스토어 내 상품리뷰를 한 줄의 문장으로 추출하는 ‘Ai리뷰 요약’ 기능을 선보인다.

그 동안 국내외 쇼핑서비스는 상품 리뷰에 필터를 적용하거나, 일부를 선별해서 상단에 보여주는 것에 그쳤다.

이번에 네이버가 선보이는 ‘Ai리뷰 요약’은 하이퍼클로바가 방대한 리뷰를 분석한 후 하나의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만들어 낸다는 데 차이가 있다.

사용자들이 수많은 리뷰를 모두 읽지 않아도 ‘Ai리뷰요약’이 제공하는 한 줄 리뷰를 통해 의사결정이 가능해져 한층 높아진 쇼핑 효율성을 체감할 수 있다.

‘Ai리뷰 요약’은 총 네 단계를 거쳐 진행된다. 먼저 리뷰에 언급된 주요 키워드를 분석해 테마(속성)별로 분류 후, 지나치게 짧거나 무의미한 단어 반복 등을 걸러낸다. 

이후 의미적으로 유사한 표현의 문장을 클러스터링하고, ‘하이퍼클로바’를 이용해 자연스러운 한 줄의 요약문으로 생성한다.

이 과정에서 생성된 대표 리뷰는 다수의 사용자가 언급한 내용을 중심으로 요약된다.

마지막으로, 자동화 모듈을 통해 비속어 등을 검수하고 문장교정, 내용비교 등의 과정을 거친다.

아울러, 네이버는 ‘Ai리뷰 요약’에 자체 개발한 검증기술도 적용해, 사용자가 입력한 표현 내에서 문장을 생성할 수 있도록 정확도를 높였다.

네이버 자체 평가 결과에 따르면, 검증기술 적용 후 요약 과정의 정확도가 약 20% 이상 증가했다.

Ai리뷰 요약은 가구·인테리어 카테고리에 있는 약 440만개 상품에 우선 적용된다. 향후 적용 범위는 순차적으로 확대된다.

향후 이 요약 기술을 활용하여 여러 상품을 동시 비교하거나, 제품 요약 카탈로그 등을 자동 생성하는 연구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