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니혼게이자이신문

[데일리포스트=김정은 기자] 도쿄올림픽이 열리고 있는 일본에서 코로나19 감염의 폭발적 확산으로 의료 체제 붕괴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자, 일본 정부가 중증자 이외의 감염자는 입원이 아닌 자택 요양을 하도록 하는 방침을 결정했다.

3일 마이니치, 니혼게이자이 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전날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 주재로 총리 관저에서 코로나19 의료 제공 체제에 대한 관계 각료회의를 열고 이같은 방침을 정했다. 

스가 총리는 회의에서 코로나19 중증자와 중증화 위험이 높은 사람에 대해 "확실히 입원할 수 있도록 필요한 병상을 확보하겠다"며 "그 이외에는 자택에서의 요양을 기본으로 하고, 증상이 나빠지면 즉시 입원할 수 있는 체제를 정비하겠다"고 언급했다. 

타무라 노리히사 일본 후생노동상도 3일 국무회의 후 가진 회견에서 입원 제한 필요성을 호소했다. 실제로 도쿄를 중심으로 의료 상황은 심각한 수준이다. 도쿄 도내 입원 환자수는 이미 3351명(3일 기준)까지 증가해 역대 최다인 1월 12일 3427명에 육박하고 있다.

이번 방침은 긴급사태 선포 및 중점조치 시행 지역에 우선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47개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 중 긴급사태 발효 지역은 도쿄 등 6곳이며, 중점조치 지역은 홋카이도 등 5곳이다.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따른 병상 고갈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고는 하지만 "환자 상태가 급변할 경우 충분한 대응이 가능한가?"를 두고 여야와 의료 현장 모두 심각한 우려를 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