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 하나금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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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하나은행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하나카드 온라인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고서 '세대별 온라인 소비 행태 변화와 시사점'을 발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이전과 이후를 비교한 결과, 전체 온라인 소비 규모는 모든 연령대에서 큰 폭으로 증가했다.

특히 소비 분야에서는 연령대별로 서로 다른 특징이 나타났다. 2030세대는 명품 구매뿐만 아니라 중고거래도 활용하는 ‘균형잡힌 소비’ 행태를 보였다. 

5060세대는 종합쇼핑몰, 배달앱, OTT등 온라인 상품 전역에서 소비가 크게 늘어 온라인 소비의 떠오르는 주역임이 확인됐다.

또한 전 세대에서 편의성 증진을 위한 소비가 공통적인 행태로 나타나면서 홈서비스, 정기구독, 그리고 가전제품 렌탈 등 구독서비스 수요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가 2019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총 2년간의 하나카드의 온라인 결제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연령대별 상위 10개 소비 분야의 순위에 변화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여행, 숙박 분야는 전 연령층에서 순위가 크게 하락하거나 10대 항목에서 사라졌으나 20대는 큰 차이가 없어 국내 여행 등으로 전환했을 뿐 수요는 꾸준했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재택근무가 일반화되며 전기·전자제품의 경우 40대 이하 모든 연령층에서 순위가 상승했다.

또한 거리두기 여파로 외식보다 내식 횟수가 높아지며 20~50대 전연령층의 음식 배달앱 결제규모 순위도 상승했다.

1인가구 증가와 코로나19 여파가 지속되는 가운데 디지털 소비는 향후에도 전세대를 걸쳐 증가할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새로운 소비 주역으로 부상한 5060세대의 긍정적인 디지털 소비경험 확산이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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