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비전 7대 핵심 과제 ‘빅텐트’…LG에너지 ‘ESG 비전 전략’ 발표
ESG 비전 7대 핵심 과제 ‘빅텐트’…LG에너지 ‘ESG 비전 전략’ 발표
  • 송협 선임기자
  • 승인 2021.08.04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현 사장 “올해 ESG 원년 선언…인류의 삶 혁신적으로 개선할 것”
ⓒ데일리포스트=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 / LG에너지솔루션 제공
ⓒ데일리포스트=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 / LG에너지솔루션 제공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ESG 경영은 LG에너지솔루션이 새로운 비즈니스를 모색할 수 있는 기회이며 공존과 상생, 배터리 산업 생태계 선순환 구조 구축 등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새로운 이정표입니다. 올해 LG에너지솔루션은 인류의 삶을 개선하는 ESG 경영의 원년으로 만들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 사장)

ESG 경영을 강화하고 탄소 중립을 위한 그린배터리 생태계 구축과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해 가속도를 붙인 LG에너지솔루션이 ‘We CHARGE toward a better future’를 ESG 비전으로 정하고 경영전략을 발표했다.

LG에너지의 ESG 비전은 글로벌 배터리 산업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지속 가능하고 더 나은 미래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고 있으며 ‘CHARGE’는 8대 ESG 중점영역과 4대 Enabler를 의미하고 있다.

LG에너지의 8대 중점영역은 ▲C 기후행동과 자원 선순환 ▲H 인권 경영과 인적자본 ▲A 제품책임과 환경보건 안전 ▲R 책임있는 공급망 관리와 동반성장 및 지역사회 임팩트이며 4대 Enabler은 ▲G 컴플라이언스와 거버넌스 ▲커뮤니케이션과 ESG 이니셔티브 등이다.

여기에 ▲2050년 탄소 중립 ▲2030년 전 세계 사업장 RE 100 전환 ▲2025년 자원 선순환 고리 구축 실현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온실가스 중장기 감축 목표설정 및 관리 ▲재생에너지 전환(RE 100) ▲글로벌 리사이클 사업모델 구축 ▲글로벌 관점의 다양성 관리 ▲제품 친환경성 관리 체계 강화 ▲공급망 ESG 리스크 관리체계 개선 ▲사업장 환경안전사고 리스크 저감 등 7대 핵심과제를 추진키로 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기후 변화 문제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2050 탄소 중립을 추진키로 하고 재생에너지 전환과 공정 개선을 통해 오는 2050년 온실가스 배출을 제로화할 계획이다.

RE100 달성을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전 세계 모든 사업장 전력 사용을 RE100으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폴란드와 미국 사업장에 대해 녹색요금제와 REC 구매를 통해 재생에너지 100% 전환을 완료한데 이어 국내와 중국 사업장까지 확대키로 했다.

글로벌 리사이클 사업모델 구축을 위해 배터리 원재료와 생산, 소비, 폐기에 이르는 공급망 전반을 포괄하는 ‘자원 선순환 고리’ 구축을 통해 배터리 순환경제 활성화에 나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오는 2025년까지 전 세계 모든 사업장에서 자원 선순환 고리 체계를 구축 완료하고 한국은 물론 유럽과 미국 사업장에서도 리사이클 사업모델 구축을 위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다양성에 기반한 HR 제도 개선에도 속도를 붙일 전망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중국, 폴란드 등 다양한 국가에서 인재를 채용 중이며 지난 6월말 기준 국내 및 해외에서 각각 8300명과 1만 64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고객에게 친환경적인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제품 친환경성 관리체계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배터리 제품의 친환경성을 보증하기 위해 화학물질의 구매와 입고부터 사용, 출고, 폐기까지 전 과정에 있어 환경안전 사고예방 및 법규 준수 목적의 화학물질 관리시스템을 운영 중이며 이에 더해 국내외에서 배터리 자재와 배터리 제품에 대해 각각 2022년, 2023년까지 친환경성을 100% 확보키로 했다.

책임있는 공급망 관리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LG에너지솔루션은 신규 업체 선정 단계부터 공급망 관리체계 적정성 등 정기적인 평가와 리스크 개선을 통해 선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아울러 ESG 현황 모니터링 및 지원을 강화해 오는 2030년까지 ESG 저위험군 협력사 그룹 비율을 90%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환경안전 중대재해 제로화를 위한 개선안도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오는 2023년까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DX 기술을 개발하고 국내외 전 사업장에 적용할 계획이다.

◆용어 쉽게 풀이
▲녹색요금제는? 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력을 자발적으로 구입하려는 기업과 소비자에게 전기요금에 그린 프리미엄을 얹어 판매 및 공급하는 제도이다.
▲REC(신재생에너지 인증서)는? 신재생에어지를 이용해 에너지를 생산한 사실을 증명하는 인증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