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카카오페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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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장서연 기자] "일상과 투자를 연결하고 차별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빠른 속도로 계좌 개설자 수 500만 명을 돌파할 수 있었다." (김대홍 카카오페이증권 대표)

카카오페이증권의 누적 계좌 개설자 수가 5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계좌 1년 만에 3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작년 5월 100만, 9월 200만, 12월 300만, 올해 3월 400만 명을 넘어 7월 말 500만 명을 넘어섰다.

현재 카카오페이증권 계좌 개설자는 국내 경제활동인구 5명 중 1명꼴이다. 정식 개시 1년 반도 되지 않은 시점과, 주식 거래 서비스 없이 일반 예탁 계좌 서비스만 시행해온 것을 감안하면 놀라운 성장이다.  

카카오페이증권 계좌는 모두 카카오페이머니 입출금이 수시로 이뤄질 뿐 아니라, 펀드 투자와 미니금고, 버킷리스트 등 카카오페이 플랫폼과의 연계 서비스 이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활성계좌다.

카카오페이증권 계좌로 펀드 투자를 경험한 사용자들은 7월 말 기준 약 189만 명으로, 전체 계좌 개설자의 40%에 이른다. 현재 펀드 가입 계좌수도 업계에서 가장 높다.

금융투자협회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카카오페이증권의 개인 고객 대상 공모펀드 가입 계좌 수는 206만 좌로, 2위 증권사보다 2.5배 이상 많다.

최근 금융소비자법 시행 이후 펀드 판매가 감소하고 있는 분위기 속에서 카카오페이증권은 꾸준히 판매량이 증가하면서 공모펀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카카오페이증권 펀드 투자자 중 92.7%는 일상 속에서 꾸준히 모아가는 습관을 통해 펀드를 이용하고 있어, 시장에 건전하고 새로운 투자 습관을 형성하고 있다.

카카오페이 결제 후 남은 잔돈이 펀드에 자동 투자되는 ‘동전 모으기’, 결제 후 받은 리워드로 투자하는 ‘알 모으기’, 매주∙매월 일정 금액을 쌓아가는 ‘자동투자’ 설정자 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카카오페이증권을 통해 적립식 투자를 경험하고 있는 사용자 수는 작년 동기 대비 5배 이상 증가했다.

당장 사용하지 않을 비상금이나 여윳돈을 별도 계좌로 분리해 보관할 수 있는 ‘미니금고’ 계좌는 작년 11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60만 계좌가 개설됐다.

‘버킷리스트’도 매달 평균 1.4만 개의 계좌 개설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카카오페이증권 계좌는 연내 출시 예정인 MTS와 바로 연계되어 사용자 편의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한편, 카카오페이증권은 MTS 출시 후 사용자들이 추가 계좌 개설 등 불편한 과정 없이 현재 보유한 계좌로 주식 거래를 바로 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카카오페이증권의 MTS는 현재 제공 중인 펀드 서비스와 같이 별도 앱 없이 카카오페이 플랫폼에 탑재된다. 

김대홍 카카오페이증권 대표는 "펀드를 통해 보여줬듯이 카카오페이증권의 색깔을 담은 MTS를 연내 선보여 새로운 투자 문화의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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