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E 글로벌 성장에 박차…네이버-카페24, 협력
SME 글로벌 성장에 박차…네이버-카페24, 협력
  • 김진경 기자
  • 승인 2021.08.10 17: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네이버
ⓒ데일리포스트 = 이미지 제공/네이버

[데일리포스트=김진경 기자]"D2C 모델의 성장에 박차를 가할 두 회사의 협력은 수많은 SME들의 성장을 위한 원동력이자 글로벌 진출의 초석이 될 것이다."(네이버 한성숙 대표)

네이버는 다양한 규모의 SME들의 성장 및 글로벌 진출 가속화를 위해 '카페24'와 전방위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보다 강한 파트너십을 위해 상호 전략적 투자를 진행할 방침이다.

우선 약 1300억 원 규모의 상호 지분 교환을 시작으로 ▲스마트스토어·브랜드스토어와 카페24를 통해 구축한 자사쇼핑몰(D2CDirect to Consumer) 간 연계 강화 ▲양사의 경쟁력 있는 기술 솔루션, 마케팅 협업 등을 통한 효율적이고 빠른 성장 지원 ▲글로벌 진출 지원 등을 진행한다. 

특히 이번 연계를 통해 스마트스토어 사업자들이 카페24를 통해 D2C 쇼핑몰 개설이 용이해진다. 중대형 규모 셀러들 역시 스마트스토어 등을 통한 온라인 판로 확대가 더 쉬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판매자들이 양사가 제공하는 기술 솔루션들을 골고루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쇼핑에서 제공 중인 쇼핑라이브, 정기구독, 마케팅 등을 카페24 플랫폼 기반 사업자들이 이용 가능해진다.

카페24가 제공 중인 쇼핑몰 솔루션, 마케팅 서비스, 판매/운영 지원 서비스 등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SME들도 활용해볼 수 있게 된다.

네이버와 카페24는 궁극적으로 SME들이 글로벌에서까지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양사 모두 글로벌 시장에서 테크 기반 커머스 기업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네이버는 Z홀딩스와의 협력을 통해 스마트스토어 솔루션의 일본 진출이 올해 안으로 가능할 전망이다. 카페24 또한 다양한 글로벌 유명 플랫폼들과 제휴하고 SME들의 글로벌 진출 지원에 주목하고 있다.

양사는 이외에도 네이버-카페24 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 구축, 네이버페이 등 금융 서비스의 경쟁력 강화, AI 및 클라우드 등 기술 분야까지 협력 범위를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카페24와 네이버의 협력을 통해 온라인 사업자들은 솔루션·마케팅·물류·판매/운영 지원 등 전자상거래 밸류 체인의 주요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국내는 물론 일본, 동남아, 북미, 유럽 등 전 세계 누구나 창의만 있다면 쉽게 성공 가능한 혁신 플랫폼으로 함께 발전시켜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장기적으로 하나의 브랜드이자 전문 셀러로 성장할 SME들이 포진한 스마트스토어의 잠재력과, 하나의 브랜드로 성장 중인 다양한 중대형 셀러들을 보유한 카페24의 노하우를 결합해 커머스 생태계를 더욱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자사주를 활용해 이번 투자를 진행, 카페24의 지분 14.99%를 확보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