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이 디자인하는 ‘디지털 트윈국토…’브이월드 3D 모델링‘ 공모
전 국민이 디자인하는 ‘디지털 트윈국토…’브이월드 3D 모델링‘ 공모
  • 송협 선임기자
  • 승인 2021.09.02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국토교통부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국토교통부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3차원 공간정보는 한국판 뉴딜 핵심 과제 중 하나인 디지털 트윈국토를 구현하는 기반 데이터로 스마트시티와 자율주행, 메타버스 등 신산업 분야에서 활용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 남영우 국토정보정책관)

’브이월드‘는 3차원(3D) 공간정보 및 연속지적도 등 국가가 보유한 다양한 공간정보를 통합·제공하는 공간정보 플랫폼 서비스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내달 29일까지 국토부가 주최하고 공간정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브이월드 3D 모델링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공공과 민간이 보유한 우수한 3차원 디지털 모형을 발굴해 공간정보 오픈 플랫폼 브이월드 지도 서비스를 통해 무료로 제공, 국민들의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지난 2019년부터 매년 개최하고 있다.

공모 분야은 랜드마크, 소규모 지역 등 3차원 디지털 모형 제작 분야와 공간 정보 활용 아이디어 분야로 구분되며 3차원 디지털 모형 제작이 가능하고 공간정보 활용과 브이월드 발전 등 아이디어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과 단체, 학생, 그리고 일반인 등 전 국민 누구나 공모에 참가할 수 있다.

무엇보다 올해는 실외 건축물 뿐 아니라 실내 공간에서도 디지털 모형을 제작할 수 dT고 디지털과 메타버스, 영상제작 등 분야에서 활용되는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공모전 우수작은 분야별 심사를 거쳐 선정되며 입상자에게는 공간정보산업진흥원장상과 상금이 수여되며 입상작은 브이월드 3차원 지도 서비스에 탑재돼 활용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공공과 민간이 제작한 3차원 공간정보가 브이월드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공모전 참가 희망자는 응모 분야에 따라 3차원 디지털 모형 또는 공간정보 활용 아이디어를 참가 신청서와 함께 브이월드 전자우편 (vworld@spacen.or.kr)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