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대한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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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지난해 이사회 내 ESG 위원회를 신설하고 ESG를 중심으로 회사 전력 재편에 나선 대한항공은 지난 7월 국내 항공 업계 최초로 친환경 항공기 보잉 787-10을 추가 도입을 위해 ESG 채권을 발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ESG 경영 강화를 위한 가속도를 높이겠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

항공유 생산과정 및 사용에 이르기까지 발생한 온실가스 양만큼 탄소배출권으로 상쇄하는 항공유로 알려진 ‘탄소중립항공유’ 도입을 위해 대한항공이 SK에너지와 협력에 나섰다.

최근 기후변화 대응에 나선 대한항공은 SK에너지와 탄소중립항공유 도입 협력에 시동을 걸고 제주와 청주 출발 국내선 항공편을 대상으로 1개월 소요 분량의 탄소중립항공유를 구매키로 했다.

현재 항공기 운항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전 세계 배출량의 2~3% 수준이며 글로벌 항공업계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맞춰 각 항공사들은 온실가스 저감 등 기후변화 전략에 고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항항공 역시 탄소중립 성장을 달성하고 기후변화 리스크를 대비하기 위해 다양한 탄소 감축 수단을 마련하고 있다. 실제로 탄소중립항공유를 이용하면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양을 산정한 후 해당량만큼 탄소배출권으로 상쇄해 실질적으로 탄소 배출량을 제로 수준으로 만들 수 있다.

이에 앞서 지난 2017년 국내 항공사 최초로 옥수수 등 식물에서 추출한 바이오연료가 혼합된 항공유를 사용한 대한항공은 시카고-인천 구간을 운항해 바이오 항공유 도입 전기를 마련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6월에도 현대오일뱅크와 바이오항공유 제조 및 사용 기반 조성 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대한항공은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국제항공탄소상쇄제도에 적극 참여하고 친환경 고효율 항공기로 기단을 지속적으로 교체하는 한편 최근 에어버스 A220-300 항공기에 엔진을 장착해 동급 항공기 대비 좌석당 탄소배출량을 약 25% 감축하기도 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지난 2019년 기내에서 사용되는 플라스틱 빨대와 커피스틱을 모두 종이 제품으로 교체하고 매년 몽골과 중국 사막 지역에 나무 심기 활동을 실시하는 등 환경보호 실천에 앞장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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