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 고용주’ 2년 연속 1위…혁신제품·투자 ‘고평가’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삼성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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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가 지난해 글로벌 톱5 진입에 이어 2013년 이래 최고 성장률을 기록한 것은 매우 고무적인 성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브랜드에 대한 글로벌 고객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소비자들의 목소리에 경청하겠습니다.” (삼성전자 글로벌 마케팅센터장 이영희 부사장)

삼성전자가 코로나19 장기화 여파에도 글로벌 브랜드 가치가 지난해 623억 달러(한화 73조 3582억 원) 대비 20% 상승한 746억 달러(한화 87조 8415억 원)를 기록하며 지난해 이어 ‘글로벌 Top5’를 지켜냈다.

지난 20일(미국 현지시간)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기업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서 브랜드 가치가 전년 대비 20% 증가하면서 글로벌 5위를 기록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 성장률은 지난 2013년 이래 최고 성장률이며 올해 글로벌 100대 브랜드 가치 평균 성장률 10%와 비교할 때 두 배를 기록했으며 6위와 격차는 지난해 54억 달러(한화 6조 3585억 원)에서 세배를 웃도는 171억 달러(한화 20조 1352억 원)를 나타냈다.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 상승 요인으로는 ▲고객 중심(Customer-centric) 경영체제 개편 ▲지속가능경영 활동 ▲'갤럭시 Z 플립3', 'Neo QLED', '비스포크(BESPOKE)' 가전 등 혁신 제품 출시 ▲AI·5G·전장·로봇 등 미래 기술 선도를 위한 지속 투자를 꼽았다.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순위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 브랜드 가치·순위 /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고객 경험 부서를 신설해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통합적인 브랜드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에도 지속가능경영 활동인 CSR 비전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를 강조하며 청소년 교육과 상생협력 중심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6월 환경의 날을 맞아 '#Reimagine A Better Planet' 캠페인을 전개하고 에코 패키지를 활용해 지속가능한 미래 모습을 표현한 영상을 선보이고 소비자 공모전을 개최한 바 있다.

여기에 ▲친환경 비전 '지구를 위한 갤럭시(Galaxy for the Planet)' 발표 ▲갤럭시 업사이클링 추진 ▲친환경 패키지 적용 ▲유엔개발계획(UNDP)과 함께하는 '삼성 글로벌 골즈 앱' 확장 등을 통해 지속가능경영 추진을 강화했다.

메모리 분야에서는 HBM-PIM(High Bandwidth Memory-Processing-in-Memory) 등 AI 엔진을 탑재한 메모리 반도체와 업계 최초 HKMG(High-K Metal Gate) 공정을 적용한 DDR5 메모리 모듈을 개발하는 등 메모리 시장 1위 업체로서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메모리 반도체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리는 ‘SAVE’ 캠페인을 진행하고 탄소 저감 제품 인증을 통해 지속가능경영 비전을 전달하고 있다.

한편 미국 경제 전문지 ‘포브스’는 ‘세계 최고 고용주’에서 삼성전자를 1위로 선정했다. 58개국 15만명 근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한 이번 조사에서 삼성전자는 지난해 이어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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