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SK텔레콤
ⓒ 데일리포스트 이미지 출처=SK텔레콤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SK텔레콤은 꾸준한 AI연구를 통해 조기 진단 및 치료에 기여하고 보편적 사회안전망 강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계획입니다." (SK텔레콤 박용주 ESG 담당)

SK텔레콤과 서울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서울대병원)은 ‘AI기반 발달장애인의 조기 진단 및 도전적 행동 치료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을 22일 진행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SK텔레콤과 서울대병원은 IT기술을 바탕으로 발달장애 진단 및 치료 과정을 개선하고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한 AI 학습용 데이터 확보와 디지털 치료제 구축 사업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양측은 우선 내년 상반기 중 발달장애 진단•치료를 위해 보호자용 애플리케이션(앱) 등 관련 솔루션을 구축하고, 이를 전국 10개 발달장애인거점병원•행동발달증진센터에 적용하는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용 앱을 이용하면 보호자가 편리하게 영상 파일을 전송하고 의료진이 체계적으로 자료 영상을 관리·분석할 수 있어 발달장애 조기진단 등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발달장애인의 도전적 행동 영상 데이터를 확보와 AI 학습을 통해 도전적 행동 인지 및 예방 모델(알고리즘)을 고도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AI 기반 영상분석 모델’은 영상 데이터에서 발달장애인의 특정 동작과 모션 패턴을 분석해 도전적 행동 유형과 발생 빈도•강도 등을 정확히 인지하는 기술을 적용한다.

예를 들어 AI가 촬영 영상을 분석해 발달장애인이 넘어지거나 위험할 수 있는 도전적 행동 유형을 세밀하게 구분하고 데이터화함으로써 의료진이 발달장애 여부를 초기 진단할 수 있게 돕는다. 

이밖에도 양사는 비전 AI, 음성분석 AI, 메타버스(VR·AR) 등 다양한 ICT 기술을 활용, 발달장애의 조기 진단 및 치료를 위한 디지털 치료제 구축에도 협력할 예정이다.

디지털 치료제는 의약품과 같이 질병을 예방•관리•치료하기 위해 환자에게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형태의 의료기기를 의미한다. 

실제 SK텔레콤은 올해 2월부터 한국장애인개발원, CCTV 강소기업 이노뎁과 협력해 AI 영상분석 기술이 적용된 ‘발달장애인 AI 케어 사업’을 준비해왔다. 이달부터 대구시 발달장애인 케어 센터인 청암센터에서 운영 중이다.

서울대학교병원 발달장애인거점병원 중앙지원단장 김붕년 교수는 “발달장애 초기진단이 지연돼 조기 개입 및 조기 치료를 받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며 “AI를 통한 문제행동 예측 지표를 개발한다면 문제행동의 조기개입과 예방에 혁신적인 접근법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