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신한은행
ⓒ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신한은행

[데일리포스트=조경오 기자] 신한은행은 금융권 최초 시니어 고객을 위한 ‘디지털 맞춤 영업점’을 신림동 지점에 진행했다.

신한은행은 최근 1년간 신림동지점 거래 고객의 빅데이터 분석 및 고객 의견을 반영해 시니어 고객에 최적화된 영업 공간을 재설계했다.

이에 따라 신림동지점은 우선 번호표 발행기 화면을 크게 확대하고 발행기 항목을 단순업무/예금•적금/대출•외환•투자와 같이 단순화했다.

또 업무별로 고유한 컬러를 적용해 고객 스스로 업무에 맞는 창구를 찾아갈 수 있도록 컬러 유도선을 설치했다.

특히 빅데이터 분석결과 창구 거래 중 입출금 등 단순업무 비중이 높은 것을 반영해 단순업무 창구 사이에 스마트 키오스크를 설치했다.

ⓒ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신한은행
ⓒ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 신한은행

또 ATM 화면을 시니어 디지털 맞춤 화면으로 제공해 돈 넣기, 돈 찾기, 돈 보내기와 같은 쉬운 용어를 사용했고 이용 빈도가 높은 4개의 메뉴만 메인 화면에 배치해 화면을 간결하게 구성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금융의 디지털 전환이 빨라진 만큼 디지털에서 소외되기 쉬운 시니어 고객의 디지털 기기 이용을 돕기 위해 이번 디지털 공간 혁신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이번 신림동지점 공간 혁신 사례를 기반으로 신내동, 하계동, 오류동, 난곡 등 다른 영업점에도 고객 및 지역 특성을 고려한 디지털 공간 혁신을 단계별로 진행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