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데일리포스트=이미지제공 / 네이버
ⓒ 데일리포스트=이미지제공 / 네이버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CLOVA OCR 서비스를 이용하던 고객으로부터 신분증 검증 연계 서비스도 해달라는 요청이 많아 출시하게 됐습니다. 앞으로 신분증에서 추출한 사용자 얼굴 이미지와 실제 얼굴을 비교하는 기술을 출시해 CLOVA eKYC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한상영 네이버클라우드 전략&기획 상무)

네이버클라우드가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제출한 신분증 및 자격증의 진위여부를 제3 인증기관을 통해 검증하는 ‘CLOVA eKYC(Electronic Know Your Customer)’ 서비스를 진행한다.

CLOVA eKYC는 CLOVA OCR의 특화모델인 CLOVA Document OCR과 진위확인 기술을 하나로 엮은 원패스 진위 검증 서비스다.

이를 활용하면 금융 기관은 실물 문서 없이도 고객 신분증 진위와 신원을 파악하는 절차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제출한 다양한 종류의 신분증 및 사업자등록증에서 이름이나 주민등록번호 등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면 제3인증기관의 전자 시스템을 활용해 진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검증이 진행된다.

CLOVA eKYC 서비스는 네이버클라우드의 금융 클라우드 존에서 제공된다. 금융 기관은 본인 확인을 대면으로 진행할 때와 동일한 보안 수준을 유지하면서 온라인으로 고객확인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또 정확성은 높이면서 진위 검증 단계를 줄여 과정을 간소화했다.

이밖에 사업자등록증을 인식해 휴폐업 여부를 조회하는 ‘사업자검증’과 마스킹이 필요한 영역에 대한 4 포인트 위치값(좌상, 좌하, 우상, 우하)을 제공하는 ‘마스킹 제공’ 서비스도 활용 가능하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