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포스트=한미약품 팔탄 스마트플랜트(좌)와 한미정밀화학. 한미정밀화학은 원료를, 팔탄 스마트플랜트는 완제 의약품을 생산한다 / 한미약품 제공
ⓒ데일리포스트=한미약품 팔탄 스마트플랜트(좌)와 한미정밀화학. 한미정밀화학은 원료를, 팔탄 스마트플랜트는 완제 의약품을 생산한다 / 한미약품 제공

[데일리포스트=송협 선임기자] “코로나-19 펜데믹 종식을 위해 한미의 담대한 발걸음이 시작됐으며 MPP(국제의약품특허풀), 머크社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조속히 ‘먹는 코로나 치료제’ 생산을 착수해 한미만의 우수한 제제기술과 생산 역량을 기반으로 고품질 의약품을 전 세계에 빠르게 공급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미약품 관계자)

한미약품이 미국 머크社와 몰누피라비르(이하 라게브리오) 특허 취득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 ‘MPP(국제의약품특허풀)’과 제품 생산 계약을 체결하고 국내 생산 착수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한미약품은 먹는 코로나 치료제를 생산해 105개국 저개발 국가를 대상으로 공급과 판매에 나설 전망이다.

이른바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로 알려진 라게브리오는 지난해 11월 영국에서 긴급사용승인을 얻었고 미국에서는 12월 다른 승인된 코로나19 치료제를 사용할 수 없는 환자에게 투여할 수 있도록 승인 받아 현재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허가 심사를 진행 중이다.

MPP는 UN이 지원하는 비영리 단체이며 지난해 10월 머크와 라게브리오 특허사용권 제공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MPP와 계약을 체결한 한미약품은 저개발 국가들에 코로나-19 치료제 접근성을 높이고 코로나 종식을 위한 세계인의 노력에 힘을 보태자는 취지에서 이뤄졌다.

이번 계약에 따라 원료의약품 전문기업 한미정밀화학은 라게브리오 원료 국내 생산에 착수하며 생산된 원료를 경기도 팔탄에 소재한 한미약품 스마트플랜트로 옮겨져 완제의약품 생산에 투입된다.

엄격한 심사를 거쳐 지난해 12월 생산 주관사로 최종 선정된 한미약품은 머크로부터 라게브리오 제조 노하우를 공유받고 특허 사용료는 WHO가 펜디믹 종식을 선언할 때까지 면제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